인산의학


두부는 위험하다

컨텐츠 정보

본문

 두부―괜찮은가

우리 식탁에 흔히 오르는 두부(豆腐)에 대해 식품영양학자를 위시하여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

두부는「물에 불린 콩을 매에 갈아 베자루에 넣고 짠 물에다가 간수를 치고 익혀서 엉기게 한 음식」으로, 중국 한(漢)나라 회남왕(淮南王) 유 안(劉安)이 처음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일반적으로 단백질 등 영양가가 높다는 사실만 강조하고 다량 섭취할 경우 인체 건강에 얼마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선 그냥 지나치기 쉽다.

바닷물 속에는 염분(鹽分)이 있고 염분 속에 철분(鐵分)이 있으며 철분 속에 극히 적은 양이나마 비소(砒素)가 있는데 두부를 만들 때 쓰는 간수(簡水) 속에 바로 이 비소가 함유되어 있다.

비소가 함유된 간수는 다량 복용하면 곧 목숨을 잃게 되는 독물(毒物)로, 비록 조금씩 복용하더라도 체내에 축적될 경우 혈액의 청소(淸素)를 침해, 독소(毒素)로 변화시킨다. 그러면 피가 탁혈(濁血)로 바뀌는데 탁혈은 곧 중혈(重血)이며 혈관의 경화(硬化)로 인해 고혈압(高血壓)을 유발시킨다.

이처럼 혈관이 굳어지고 비좁아져 혈액의 유통이 원활하지 못하면 고혈압 외에 중풍(中風)에 걸리는 수도 많다. 중풍은 신경마비․반신불수(半身不遂)․전신불수(全身不遂)로 나뉘어진다.

중혈(重血)은 탁혈이 마찰하여 발생하는 혈증병(血蒸病)으로, 머리가 무겁고[頭重] 현기증이 나며[頭眩] 눈이 무겁고[目重] 머리가 아프며[頭痛] 귀가 울리는[耳鳴]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증세가 가벼우면 턱이 돌아가고 눈이 비뚤어지는 구안와사(口眼喎斜)와 안면풍(顔面風)이고 증세가 심하면 중풍이 된다.

어떤 이는 심지어 두부를 최고의 건강식품인 양 가족은 물론 주위 사람들에게까지 권하기도 하는데 참으로「위험한 상식」이다. 설사 이상적인 건강식품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편벽되게 복용할 경우 건강을 도리어 해친다는 것쯤 모를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물며 극히 소량이긴 하지만 소멸되지 않는 독소(毒素)를 함유한 식품이랴….

어떤 음식물이든 약과 독은 공존하게 마련이고 독을 중화시키고 약을 보존하는 지혜 여하에 따라 같은 음식물이라도 때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하고 약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두부는 제조과정에서 간수 속의 비소(砒素)를 어찌할 수 없으므로 독이 독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장복(長服)과 다량섭취를 삼가는 것이 현명하다 하겠다.

인산 김일훈 지음 [신약(神藥)] 343쪽

 

비소[砒素] 금속광택이 나는 결정성의 비금속 원소. 회색, 황색, 흑색의 세 가지 동소체가 있다. 환원성이 강하고 불안정하여 빛이나 열을 받으면 잿빛으로 변하고, 공기 속에서 태우면 삼산화비소가 된다. 자연적으로는 유황이나 금속과 결합하여 존재하며, 그 화합물은 독성이 있다. 농약이나 의약의 원료로 쓴다. 원자 기호는 As, 원자 번호는 33, 원자량은 74.9216.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3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