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의학의 처방


소화기질환

컨텐츠 정보

본문

 

                                           소화기질환


식도확장 


음식을 넘기기가 곤란한 것이 주 증세로 가슴의 압박감, 심계항진(심장의 고동이 빠르고 세어지는 증상),호흡곤란이 오고 증상의 진전에 따라서 식후 얼마 안 되어 많은 구토를 한다.


요법 - 흉추 5,6,7번을 압박하여 위의 내용물을 배제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며 자세를 바르게 하여 식도 점막의 건전을 꾀한다. 발작시는 흉추 3,4번을 두드려 식도를 확장시킨다. 일시적으로 삶은 야채를 적게 취하고 산성식품을 주며 자연건강법으로 점차 체질을 개선시킨다.

 

 

식도협착 


주된 증세는 음식 넘기기가 곤란하다. 치료는 순수한 상처로 식도가 좁아진 경우는 식도 확장의 경우와 같은 방법을 쓴다. 소화성 궤양이 원인일 때는 생수, 생식으로 궤양을 치료한다. 식도 결핵, 식도 매독의 요법을 함과 동시에 생즙, 수마로 국부 치료를 한다.


 

소화성 식도 궤양


보통 식도 맨 밑쪽에 생기는 드문 병이다. 구토, 출혈, 동통이 일어난다. 특이한 것은 음식 넘길 때의 아픔이다. 유동식도 못 넘길 정도로 심할 때도 있다. 이것이 오래되면 끝내는 빈혈이 되고 천공이 되는 수도 있다. 이병의 원인은 생수, 생야채, 염분, 비타민C의 부족과 변비이다.


요법 - 생수, 생채식, 특히 3가지이상의 채소로 엽록소를 만들어 2-3배의 물을 타서 하루에 여러번 삼킨다. 수마를 먹어 변통을 잘되게 하며 심할 때는 단식을 하고 자연건강 생활을 한다.

 

 

급성위확장 


개복 수술 후 또는 중한 전염병의 경과 중에 일어난다. 갑자기 심한 구토를 하고 허탈에 빠진다. 장폐색으로 오진되기 쉽다.


요법 - 단식이 좋다. 된장 찜질, 수마 대량 투여하여 변통이 잘되게 하면 이 병은 해소된다.

생수를 1분에 1그람씩 먹는다.

 

 

급성위염 


폭음, 폭식, 부적당한 식사. 약물, 극약의 중독 등이 원인이다. 급격한 오심 ,구토, 식욕결핍, 공복감, 위의 통증, 트림, 하품, 설태가 생기고 대로는 열이 난다. 심한 경우는 어지럽고 맥박이 약하고 빨라지며 얼굴이 창백해지고 허탈에 빠진다.


요법 - 음식이 아직 위 속에 있을 때 자세를 바로 하고 경추1번의 구토 중추를 오른손바닥 아래쪽 가장자리로 두드려 구토를 시키고 생수를 충분히 마시고 된장 찜질, 관장을 시키고 수마를 먹여서 배변을 시키고 연후에 1-3일간 단식을 한다.


극약을 먹었을 때 빨리 이것을 중화 흡착 배설시키는 방법을 취하고 그리고 위벽의 궤양에도 단식이 좋다 .위통에는 붕어운동을 하고 오심, 구토가 그치지 않을 때는 숙변이 정체되어 있으므로 배변조치를 취한다.

 

 

만성위염 


원인은 술, 담배의 과용, 변비, 이가 나쁘거나 습관적으로 음식을 잘 씹지 않거나 치조농루, 또는 축농증의 콧물을 목으로 삼키는 것이 원인이다. 폐결핵, 심장병, 신장병, 급성위염의 만성 이행, 아침밥의 해 등이다. 증상은 위통, 압통, 배가 부풀어 오르는 느낌, 트림, 오심, 식욕부진, 설태, 구취 등을 들 수 있다.


요법 - 조식폐지, 술, 담배의 절제, 수마, 저작요법, 생수, 단식, 생식, 깨소금을 먹는다.

 

 

유문 경련


경련이란 근육이 발작적, 또는 율동적으로 수축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병은 유문 부근의 궤양 또는 곪아서 문드러진 것이 원인이 되는 수가 많다.

또 순신경성으로 일어난다. 식후 2-8시간 후에 동통, 구토가 있다.


요법 - 변통이 잘 되게 하고 생채식, 생수, 염분을 보급함, 단식도 효과가 있음

 

 

유문협착


위의 팽만,트림,식욕부진,오심,구토,가슴이 쓰림, 위에서 물소리가 남, 피부가 마르고 병이 진행하면 위확장 및 위하수를 초래한다.


요법 - 조식폐지, 붕어운동, 생수, 생채식, 수마 등으로 변통을 좋게 함, 깨소금을 하루에 차숟갈로 1-2숟갈씩 취하고 생수를 30분마다 30그람씩 마신다. 한달에 하루, 보름에 하루씩 소금이 든 음식을 먹지 않음.

 

 

위산과다 


식후 한 두시간 후 나타남. 가슴 쓰림. 신트림. 위의 압박, 및 긴장감이 나고 위통은 밤이나 이른 아침의 공복 시에 잘 일어난다.


요법 - 조식폐지는 절대로 필요하다. 30분마다 30그람 씩 생수를 마심. 깨소금. 생채식. 생즙, 수마를 마시고 붕어운동을 하여 변통이 잘되게 한다.

 

 

위하수 


위통, 복부 팽만, 작업력이 감퇴하고 두통이 오고 어지러우며 신장부 동통이 있다. 변통이 잘되게 하고 물구나무서기를 한다. 깨소금을 먹는다.


 

위 십이지궤양


궤양의 원인은 자세의 불량과 발한에 의한 변비이며 그 원인은 삶은 야채식 즉 알칼리성 식품의 상용에 의한 알칼리 과잉증 및 유문협착 그리고 위산과다시에 소오다 같은 알칼리 약제의 장기 복용에 있다. 위궤양이 만성으로 되면 결국 12지 궤양을 유발한다. 위.12지궤양이 악화되면 암으로 이행한다. 증상은 복통, 가슴쓰림, 진수음, 구토, 토혈, 변비, 압통이다.


요법 - 조식폐지, 또는 수마수를 30분마다 30그람씩 하루에 1-1.5리터씩 마시고 생채식, 감잎차로 비타민 C를 공급한다.


토혈, 하혈하는 중환자는 2주일간의 순 생채식으로 근치된 예가 많다. 변비가 중대한 원인이므로 숙변을 배제하여야하고 단식이 좋으나 중한 환자는 반응이 크게 나타나 위험하므로 오히려 생채식하는 것이 좋다.


식사는 산성식이 좋고 육류, 생선이 좋다. 염분 부족도 그 원인이므로 깨소금을 먹는 것이 좋고 한달에 1-2일은 무염일을 한다. 조식 폐지는 모든 위장병에 절대 필요하다. 삶은 야채, 우유, 차류는 알칼리성식품이나 음료는 궤양을 악화시킨다. 풍욕, 냉온욕을 하고 옷을 엷게 입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궤양에는 양배추 요법이 있다. 통증이 있으면 10% 수마수를 마시면 아픔이 멎는다.

 

 

위경련 


대개는 급성위염에서 심한 증상으로 나타나나 다른 여러 가지 병으로서 오는 수가 있다.

갑자기 명치부근에 심한 경련 같은 동통이 간헐적으로 오고 하품이나 트림이 나면 낫는 수가 많다.


요법 - 붕어운동. 죽염5-6그람을 오브라이트에 싸서 단번에 먹으면 낫는 수가 있다. 발작이 있은 뒤는 1-2일 단식하는 것이 좋다. 단식 후는 생채식, 또는 생즙부터 먹기 시작한다. 일단 이상의 조치를 취한 뒤에 원인을 찾아서 그 병을 고치도록 해준다. 예방은 과음, 과식을 삼가고 술 마신 뒤는 3배의 물을 마신다.

 

 

충수염


원인은 편도선 염, 변비, 기생충 등으로 본다. 또 변비증이 있는 사람이 계단을 심하게 오르내리거나 뛰는 운동을 주로 하면 일어난다. 주요 증상은 복통과 발열이고 때론 구토가 온다.


요법 - 먼저 단식을 하고 생수나 수마를 조금씩 마시며 100그람 이하의 관장을 하고 붕어운동을 하면 대개 4-5일이면 회복한다. 중증으로 화농해서 복막염이 되었을 때도 단식하고 100그람 이하의 물 관장을 하면 반드시 낫는다. 붕어운동은 서서히 약하게 한다. 각탕을 하고 풍욕을 하면 좋다. 아픈 곳에 토란찜질을 하고 겨자찜질을 한다. 회충이 있을 때는 구충을 한다. 발이 약하면 편도선이 약하고 편도선이 나쁜 사람에게 맹장염이 잘 걸리므로 발을 고쳐야 한다. 평소에 수마, 생수를 마시고 붕어 운동, 기생충 구제를 할 것. 변비가 있는 사람이 계단의 뛰어오름, 뛰기 운동 같은 것을 하면 이병을 유발하므로 주의 할 것. 민간요법으로는 결명자차를 진하게 다려 먹으면 중증도 수일 내에 낫는다.

 

 

이동성 맹장


산통같은 동통이 주로 회맹부에 일어난다. 보통 변비거나 때로는 변비와 설사가 교대로 일어난다. 평소에 아랫배의 긴장감과 압박감이 있다.


요법 - 생수, 생채식, 수마를 먹고 붕어운동으로 변비를 고칠 것. 된장 찜질이 좋다.

 

 

장출혈


직장의 S자 상부에서 출혈이 되는 때는 신선한 피가 섞여 나온다. 위, 십이지장궤양의 출혈이 변에 섞여 나올 시는 콜타르모양의 검은 빛깔이다.


요법 - 출혈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각 원인에 따라 요법을 쓰되 생수, 생채식 및 비타민C 공급은 뺄 수가 없다.

 

 

장천공 


장티푸스, 장결핵 등의 원인으로 장천공이 일어난다. 장티푸스의 경우는 3-4주간에 많고 구토, 복벽 긴장, 맥박 증가, 체온 상승이 있다. 장결핵의 천공은 극히 드물다. 급격한 복부의 타박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다. 궤양성 천공은 명치에서 아픔이 시작하여 배 전체에 퍼진다.이 때의 아픔은 너무 심해서 환자는 그 자리에 넘어지게 되고 한걸음도 걸을 수가 없다.

얼굴은 창백해지고 눈은 꺼지고 쇠약해진다.


요법 - 단식을 하고 미약한 붕어운동을 하고 된장찜질을 한다. 접시에 생수를 발라서 혓바닥으로 자주 핥으며 조용히 회복을 기다린다.

 

 

급성 장 카타르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