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의학의 4대 원칙과 6대 법칙 - 동영상
컨텐츠 정보
- 97,80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서의학의 4대 원칙과 6대 법칙
* 니시의학(西醫學)의 건강 4대 원칙
니시의학(西醫學)의 4대 원칙이란 영양의 균형, 피부 활동의 강화, 손발의 운동, 병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생각의 전환을 말하는 것입니다.
니시의학에서는 건강한 몸을 얻기 위해 사지, 영양, 피부, 정신의 4부분의 조화를 목표로 합니다.
1. 사지(四肢) - 손발의 운동
인간에게 발생하는 상당수의 질병은 등뼈를 시작해 허리나 다리의 고장으로부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지(四肢)의 고장을 개선함으로써 내장의 고장이나 관절의 통증, 어깨결림, 요통 등이 해소됩니다.
2. 영양(榮養) - 영양의 균형
건강한 몸을 위해서 영양이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니시의학에서는 생수의 상용, 생야채식, 아침 식사의 폐지의 세 가지 중요 실천사항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피부(皮腐) - 피부활동의 강화
피부의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호흡작용입니다. 그런데 냉난방이 완비된 환경속에서 생활해오며 많은 옷을 입는 현대의 많은 사람들이 피부 호흡 기능이 쇠약해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많은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암은 피부 호흡이 충분하지 않아 몸에 일산화탄소가 쌓이는 것이 원인입니다. 피부를 과보호하지 않고 단련하는 것이 건강하게 사는 비결이 됩니다.
4. 정신(精神) - 건강한 생각으로의 전환
피부, 영양, 사지의 세 부분을 통괄하고 있는 것은 바로 정신입니다. 다른 세 가지가 정상적이라 할지라도 정신이 피로해지게 되면 전체의 균형을 무너뜨려 육체적인 건강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물론, 정신만으로 병이 낫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4가지 요소가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건강을 얻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니시의학(西醫學)의 6대법칙
두 다리로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의 골격은 등뼈나 허리, 다리에 큰 부담을 주어 고장이 나기 쉽습니다. 그 고장이 내장이나 혈액 순환에 악영향을 일으켜 다양한 병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니시식(西式) 건강법은 등뼈의 삐뚤어짐을 개선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여섯 가지 법칙을 제창하고 있습니다.
6대법칙 - 평상(平床), 경침(硬枕), 금붕어(金漁) 운동, 모관(毛管) 운동, 합장합척(合掌合蹠法) 운동, 배복(背腹) 운동
1. 평상(平床) - 딱딱한 침대 수면
이것은 척추 중 흉추 3번부터 10번까지가 반듯해져야만 간장과 신장의 기능이 회복된다는 논리에 기인합니다. 딱딱한 잠자리에 눕게 되면 요추나 선골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비뚤어진 부위가 교정되는 과정이므로 처음에는 한시간부터 시작해 차츰 시간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2. 경침(硬枕) - 나무베개 이용
목 부위는 뇌신경과 척수신경의 연결부위로 경추가 비뚤어지면 눈, 코, 귀, 인후, 갑상선, 심장, 폐, 위의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나 견비통, 만성두통이 생깁니다. 따라서 경침 역시 처음에는 심한 경우 어깨나 팔에 순간적 마비증상까지 오는 수가 있지만 꾸준히 시간을 늘여야 합니다.
3. 금붕어(金漁) 운동
두 팔을 목 뒤에서 깍지끼고 똑바로 누워 발끝을 당긴채 마치 붕어가 유영하듯 허리와 둔부를 좌우로 흔드는 것입니다. 위장병을 비롯, 각종 부인병 등 복부에 위치한 장기와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모관(毛管) 운동 - 모세혈관 운동
경침을 베고 누워 두 손과 두 발을 가능한 한 수직으로 곧게 뻗은 다음 발바닥을 젖혀 수평으로 합니다. 이 상태에서 2분 정도 손발을 진동시키는 것입니다.
인체 모세혈관의 60% 이상이 모여 있는 팔과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들고 흔드는 1~2분 간의 모관운동을 통해 모세혈관 기능을 높여줌으로써 몸 전체의 혈액 순환체계를 강화시켜 심장병, 고혈압, 동맥경화, 신장질환의 예방,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5. 합장합척(合掌合蹠) 운동
똑바로 누워 두 손바닥과 두 발바닥을 마주댑니다. 그런 다음 두손은 머리 위로, 두 발 역시 마주 댄채 50~60cm 정도 뻗었다가 다시 되돌아오는 동작을 2,3분간 반복한 후 3~10분간 쉬는 것을 반복합니다. 특히 여성의 임신 및 출산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자궁후굴이나 태아의 이상체위 등 비정상 상태를 건강하게 되돌려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6. 배복(背腹) 운동
허리를 좌우로 흔들어 흉추와 요추의 비틀림을 교정하면서 아랫배를 내밀었다가 당기는 동작을 통해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을 동시에 활성화시킨다는 원리입니다.
배복운동은 무릎을 꿇고 앉아 상체를 좌우로 흔드는데 좌우 끝지점에 도착할 때마다 아랫배에 약간의 힘을 주어 앞으로 내밉니다. 1분에 50~55회(왕복)를 기준으로 10분 동안 행합니다. 처음에는 2백~3백회도 힘드나 점차 늘게 됩니다. 표준은 5백회. 무릎 사이의 각도는 60도 정도가 알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