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의 목계(木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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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주(周)나라 임금 '선왕'은 닭싸움 구경을 좋아했다
왕에게 괜찮은 투계 한마리가 생기자
'기성자'라는 당대 제일가는
투계 조련사를 찾아가 최고의 투계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닭을 부탁한 왕은 자신의 닭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궁금해 닭을 맡긴지 10일 후에 물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닭이 강하나 교만하여 아직 자신이 최고인줄 알고 있습니다
교만을 떨치지 않는다면 투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투계 조련사를 찾아가 최고의 투계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닭을 부탁한 왕은 자신의 닭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궁금해 닭을 맡긴지 10일 후에 물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닭이 강하나 교만하여 아직 자신이 최고인줄 알고 있습니다
교만을 떨치지 않는다면 투계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기성자'의 대답을 듣고 돌아간 왕은 다시 10일 후에 찾아와 물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 너무 쉽게 반응합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 너무 쉽게 반응합니다."
다음 10일 후 왕은 다시 물었습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아닙니다.
상대방을 노려보는 눈초리가 너무 공격적입니다."
다음 10일 후 왕은 다시 물었습니다
"이제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이제 닭이 싸우기 충분한가?"
이제 '기성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습니다
"예. 닭은 상대방이 소리를 질러도 아무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마음의 평정을 찾아 마치 목계(木鷄)같이 보입니다
닭이 덕을 완전히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완전히 마음의 평정을 찾아 마치 목계(木鷄)같이 보입니다
닭이 덕을 완전히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어느 닭이라도 그 모습만 보고도 도망칠 것입니다."
아래에 장자의 원문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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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계지덕(木鷄之德) - <장자(莊子)>
紀渻子는 爲王養鬪鷄라
기성자 위왕양투계
기성자가 임금을 위해 투계를 길르는데
十日而問鷄已乎아. 曰未也이다. 方虛憍而恃氣오이다
십일이문계이호 왈미야 방허교이시기
열흘이 되자 임금이 물었다
“이제 싸울만한 닭이 되었는가?”
그러자 기성자가 대답하였다.
“아직 멀었습니다.”
“지금은 허세만 부리고 교만하며 제 힘만 믿습니다.”
十日又問하니 曰未也이다. 猶應嚮景이오이다
십일우문 왈미야 유응향경
그런지 열흘이 지나서 임금이 또 묻자 기성자가 대답하였다.
“아직도 멀었습니다.”
“다른 닭의 울음소리를 듣거나 모습을 보면 당장 덤벼들 것처럼 합니다.”
十日又問하니 曰未也이다. 猶疾視而聖氣이오이다.
십일우문 왈미야 유질시이성기
그 뒤에 또 열흘이 지나서 임금이 묻자
기성자가 대답하였다 “아직도 안 되었습니다.”
“다른 닭을 보면 노려보면서 성난 듯이 합니다.”
十日又問하니 曰幾矣 鷄雖有鳴者나 已無變矣오이다 望之似木鷄矣요.
십일우문 일기의 계수유명자 이무변의 망지사목계의
그런지 십일 뒤에 임금이 묻자 기성자는 대답하였다.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다른 닭이 울면서 소리를 질러도 미동도 하지 않습니다.”
“멀리서 바라보면 마치 나무로 만든 닭과 같습니다.”
其德全矣니 異鷄는 無敢應者요 反走矣오이다.
기덕전의 이계 무감응자 반주의
“그 닭의 덕이 온전해 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닭이 감히 덤비지 못하고 그대로 달아납니다.”
-장자(莊子)의 달생(達生)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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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등록일 2012.03.10 18:29
댓글 6
의식상승님의 댓글
목계의 고사는 의미가 깊습니다.
빛의 존재라는 것은
목계와 다르지 않습니다.
매사에 태연자약함입니다.
심신을 안정하고
정확히 관하며
맥을 짚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지상의 모든 사물이 원리로서 돌아갑니다.
항상 원인을 보시기 바랍니다.
맨처음 시발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시발점이 됩니다.
오늘 하루도 씨앗이 됩니다.
좋은 씨앗을 심어 두면 결과가 좋습니다.
이왕이면 거목으로 자랄 만큼
거대한 씨앗을 심으시기 바랍니다.
천지간에 모든 것이 그러하거니와.......
빛의 존재라는 것은
목계와 다르지 않습니다.
매사에 태연자약함입니다.
심신을 안정하고
정확히 관하며
맥을 짚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지상의 모든 사물이 원리로서 돌아갑니다.
항상 원인을 보시기 바랍니다.
맨처음 시발되는 것이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시발점이 됩니다.
오늘 하루도 씨앗이 됩니다.
좋은 씨앗을 심어 두면 결과가 좋습니다.
이왕이면 거목으로 자랄 만큼
거대한 씨앗을 심으시기 바랍니다.
천지간에 모든 것이 그러하거니와.......
의식상승님의 댓글
고 이병철 삼성 전 회장은 자신의 집 거실에 목계놓고서 늘
자신의 마음을 경계했다고 합니다.
저잣거리의 싸움닭을 만나도 하나하나에 응수하지 않는
'초연한 닭'을 보며 스스로를 다스린 것이었을 겁니다.
처음 싸움을 배워 의기양양한 소인배는 다른 사람을 보면 무조건 시비를 겁니다.
그 다음에는 싸움을 잘한다는 사람을 찾아다니며 싸움을 겁니다.
무협지에서 각 문파를 찾아다니며 실력을 자랑하는 사람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무술이 경지에 이른 고수는 다릅니다.
다른 이가 싸움을 걸어와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평소에는 장중한 모습을 유지합니다.
진정 싸워야할 때가 오면 '실력'을 보여줍니다.
경지에 이른 이는 자신의 힘, 권세, 재물을 자랑하고 뽐내며 허세를 부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약한 적이라 해도 경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상대가 으르렁거려도 목계처럼 초연한 마음, 평상심을 유지하다가,
꼭 필요할 때 실력을 보여줍니다.
살아가면서 허장성세를 보이려할 필요도 없고, 시련이나 비난에 동요하거나 흔들릴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초연하게 자신의 길, 정도를 걸어가면 됩니다.
타인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계처럼 말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경계했다고 합니다.
저잣거리의 싸움닭을 만나도 하나하나에 응수하지 않는
'초연한 닭'을 보며 스스로를 다스린 것이었을 겁니다.
처음 싸움을 배워 의기양양한 소인배는 다른 사람을 보면 무조건 시비를 겁니다.
그 다음에는 싸움을 잘한다는 사람을 찾아다니며 싸움을 겁니다.
무협지에서 각 문파를 찾아다니며 실력을 자랑하는 사람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무술이 경지에 이른 고수는 다릅니다.
다른 이가 싸움을 걸어와도 움직이지 않습니다.
평소에는 장중한 모습을 유지합니다.
진정 싸워야할 때가 오면 '실력'을 보여줍니다.
경지에 이른 이는 자신의 힘, 권세, 재물을 자랑하고 뽐내며 허세를 부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약한 적이라 해도 경시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상대가 으르렁거려도 목계처럼 초연한 마음, 평상심을 유지하다가,
꼭 필요할 때 실력을 보여줍니다.
살아가면서 허장성세를 보이려할 필요도 없고, 시련이나 비난에 동요하거나 흔들릴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초연하게 자신의 길, 정도를 걸어가면 됩니다.
타인과의 싸움이 아니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계처럼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