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제 2 부 - 그의 가르침
컨텐츠 정보
- 1,01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제2부 그의 가르침
7.
이 법칙의 원리를 전하면서 나는 여러분에게 때로는 어떤 명백한 모순들을 간과해달라고 부탁해야겠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종류의 문제를 논할 때면 필연적으로 그런 모순들이 생기게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충고를 명심하십시오. 이 가르침들을 여러분 각자에게 다가오는 의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내가 지금 여러분에게 하는 말들 중에 만일 납득이 안 가거나 수긍이 안 되는 것이 있어도, 억지로 그것을 이해하려 하거나 수용하려 들지 마십시오. 지금은 이해를 할 수 없거나 심지어 거부감이 느껴지는 것도 여러분의 수용력이 커 감에 따라 틀림없이 명백해지고 여러분에게 의미 있는 것이 될 것입니다.
더러 삶에 따라서는 말의 표현을 다른 식으로 하면 그 의미가 더 뚜렷해지고 가슴에 더 잘 와 닿는 때도 있는 법이지요. 만일 내가 쓰는 표현들을 여러분 나름의 용어로 바꾸었을 때 그 말의 의미가 더 뚜렷해지고 여러분의 믿음이나 의식구조에 더 잘 맞는다고 생각된다면 마음 놓고 그렇게 하십시오.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은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합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 의심과 거부감을 갖고 접근하는 사람도 거의 배우지 못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희망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주제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의 발전과 안락과 행복에 기여할 어떤 것을 기꺼이 배우려는 사람들은 현명한 사람들입니다.
내가 하는 모든 말을 믿으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생각의 자유를 방해하는 셈이 될 테니까요. 다만 내가 하는 말에 의심이나 거부감을 갖지는 말아달라는 것입니다. 의심이나 거부감은 여러분이 찾아 헤매는 생의 비결을 얻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꼭 다음과 같은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나는 이 가르침들을 열린 마음, 중립적인 자세로 귀담아들을 것이며, 이 가르침의 이점을 최대한 누릴 작정이다. 어떤 특정한 언급이나 명제를 지금 내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믿지 조차 못한다고 해서 그것을 옳지 않다고 여겨서는 안 된다.’
우주적 법칙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법칙의 작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지니고 있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그런 이해를 지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능하다면 나는 여러분 주위에서 볼 수 있고, 그래서 이런 진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그런 예들을 들어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오랜 세월에 걸쳐 수천 가지의 쓸데없는 가구와 그림, 장식품, 기타 잡동사니로 온통 어지럽혀져 곳곳에 뒤죽박죽으로 널브러져 쌓여 있는 집에 비유할 수가 있습니다. 그 결과, 비록 그 집의 외부는 멋진 모습을 하고 있을지 몰라도, 그 내부는 혼돈과 무질서의 뒤범벅이죠. 그런 상태에서 무슨 일을 이루어 낸다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원하는 한 가지를 쫒아가다가 다른 것에 걸려 넘어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지요. 질서가 없습니다. 목적이 없습니다. 진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맨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집에서 여러분의 성공에 꼭 필요한 가구들만 남기고 나머지 잡동사니 모조리 치워 버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