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비밀 유지의 중요성을 설명하기에 앞서
컨텐츠 정보
- 1,139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12.
비밀 유지의 중요성을 설명하기에 앞서 다른 주제 하나로 시작을 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이 “나는 ~~~이다.” “나는 ~~~하겠다.” “나는 ~~하였다.”라고 표명할 때, 여러분은 아주 의미심장하고 위력적인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는 ~~~’이라고 표현할 때 방출되는 그 힘을 잘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 위대한 선언을 들어 보십시오. “I AM THAT I AM"“나는 나로서 존재한다.” 시대를 초월하는 생명력을 자랑하면서 사람들의 입에 수없이 오르내린 말이지요. 알고 보면 그 말은 우리들 각자들 저 개체를 초월하는 우주적인 힘과 하나로 이어 주는 선언입니다.
여러분의 몸은 개체적이지만 여러분이 말하는 ‘나’는 우주적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온 우주에는 오직 하나의 ‘나’가 있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온 우주에 오직 하나의 수 ‘1’이 있을 뿐이듯이 말입니다. 다른 수들은 단지 1이 증식되거나 1에서 파생된 것에 불과합니다. 가령 7은 1이 그 만큼 반복된 것이지요. 이 가르침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기본적 바탕이 바로 이것입니다. 즉, 그 ‘나’가 모든 근원으로서, 1이라는 수도 그것을 근원으로 한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해 온 말로 미루어 여러분은 다음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안쪽 마음으로 일하고 있을 때는, 개체를 초월하는 저 우주라는 무제한의 원천에 원조를 청하고 받으면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그런 상태에 이를 수 있느냐구요? 쉽게 이런 대답을 드리지요. 이제부터 내가 그 요점을 말하려는 실행 방법을 그냥 따르기만 하면, 여러분은 자연히 자기도 모르게 그런 상태로 끌려 들어가게 됩니다.
그 위대하고 위력적인 ‘나’ - 그것은 개인적으로 말했을 때는 다름 아닌 바로 여러분 자신이니까, 어떤 힘이 여러분의 분부를 기다리고 있는지 여러분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주인이 되었다는 시점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아직은 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그러한 자질만은 펼쳐지고 쓰여지기를 고대하며 여러분 속에 있습니다.
방금 이 말이 명확히 이해가 안 되더라도 지금은 그대로 두고 다음 공부로 넘어갑시다. 나중에 혼자서 잘 생각해 보면 그 참뜻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시시콜콜 설명할 필요성까지 있느냐고 의아하게 여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나에게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이란 바로 여러분으로 하여금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깊이, 아주 맹렬하게 생각하도록 말입니다. ‘맹렬하게’라는 말을 ‘바짝 긴장해서’라는 뜻으로 오해하지는 마십시오. 긴장한다는 것은 심리적 압박을 의미하고, 두려움과 조바심이 있으니까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몸과 마음 모두에 파괴적입니다. 내가 ‘맹렬하게’라고 할 때 그것은 정신적인 힘과 기세를 두고 하는 말로서, 그것의 결과는 건설적입니다.
여러분의 진보는 여러분이 정해진 방향으로 얼마나 지속적인 맹렬함을 기울이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오늘날에는 매우 급속한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우리도 세상의 속도만큼 빨리 따라가거나 아니면 포기해야 합니다. 그런데 포기해 버린다면 그 즉시 뒷골목 인생으로 밀려나기 시작합니다. 지속적인 성공을 누리기 위해서는 세상보다 조금 더 앞서가야 하겠죠.
어떤 목표에 더 빨리 이르고자 하는 끈질긴 인간 내면의 욕구는 마침내 순수한 결정(結晶)을 이루어서 자동차라는 형태로 스스로를 그려내었습니다. 그것은 범용성을 갖춘 신속한 이동 수단의 위대한 첫걸음이었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속성이란 끊임없이 보다 더 큰 성취를 향해 손을 뻗치는 것이어서 이번에는 비행기가 출현하였습니다. 마음의 흐름은 그렇게 나아가며 앞으로도 영원히 그렇게 나아갈 것입니다.
눈을 뜨고 주변을 둘러보십시오. 여러분은 분명히 그런 경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음은 끊임없이 뻗어나가고 있으며, 신속한 이동 수단은 비행기에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우주적인 법칙을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최상이라 하겠지만, 다른 사람들, 무지로 인해 이러한 사실을 보지 않고 거부하는 사람들은 그릇된 자기 신념체계의 굴레 속에 그냥 눌러앉고 맙니다. 그러니 너무도 중요한 것은 ‘물리적 힘으로써’ 일을 완성하려 드는 낡은 방법을 따르기보다는 ‘생각으로써 일을 완성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전자는 노예의 길이며, 후자는 지배자의 길입니다.
비밀 유지가 중시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사실에 있습니다. 개체를 초월하는 우주적 존재인 ‘나’는 어떤 말이든 자기와 결부된 말이 나오면 그것을 따라서 자신의 힘을 쏟아 놓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의 계획이 말로써 표출되면, 그 계획은 여러분에게서 풀려나 버리고 계획의 위력이 허비됩니다. 바깥쪽 마음은 도피할 길을 찾아내고, 여러분이 목적한 바는 필수적인 추진력을 잃어버리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