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카리에스
컨텐츠 정보
- 7,41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척추카리에스
(1) 점복껍질과 거북껍질
점복과 거북의 껄질로 가루를 내어 각 1돈, 당귀, 작약, 천궁, 지황 각 1돈을 섞어 3홉의 물로 2홉이 될때까지 달여서 매일 복용한다.
(2) 산호(珊瑚) 가루
산호를 솥에 쩌서 가루를 내어 1돈을 구등분하여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한다. 동시에 결명자차를 계속 복용하고 복부맛사지를 꾸준히 실시하면 경증이면 4-5개월만에 낫는다. 산호는 깊은 바다에서 나며 나무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뜸과 찜의 묘방』
(1) 마늘뜸
환부주의의 9곳에 뜸자리를 잡아 마늘을 동전 크기로 쓸어 그 뜸자리에 놓고 콩알만한 쑥으로 뜸을 뜬다. 뜨거워 지면 마늘을 들어 낸다. 데지 않게 따끈따끈히 떠야 한다. 뜰때마다 마늘을 간다 한곳에 20-30장씩 뜬다. 매일 뜨면 고름이 질질 흐르는 중종도 낫는다.
(2) 생강물찜과 감자떡 붙이기
생강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고 물을 반 섞어 끊여 두터운 타월 2개로 교대로 담그어 물기를 짜서 환부를 찜질 한다. 고름이 나와도 그위에 찜질을 하는 것이다. 피부가 발갛게 되면 감자떡을 붙인다. 감자떡은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 물기를 약간 짜내고 거기에 같은 양의 밀가루를 섞고 생강을 10분의 1갈아서 섞은 다음 반죽해서 두텁게 환부에 붙여둔다. 하루 2번갈아 붙인다.
1. 척추카리에스에 엉겅퀴 : 엉겅퀴의 새 잎을 데쳐서 깨소금에 부쳐 먹는다. 한편 새 잎을 짓찧어 밀가루로 반죽해서 환부에 처매면 효과가 있다.
2. 척추 카리에스에 찔레나무 열매 : 빨갛게 익은 찔레나무의 열매를 따다 두고 매일 10g씩 진하게 달여 차처럼 마시면 특효를 본다. 이것은 우공탕이라고 하는 것이다.
3. 척추 카리에스에는 탄소광이 특효 : 먼저 발바닥에 30분, 무릎, 배, 허리에 각각 5분, 환부에 1시간 내지는 1시간 반(진통할 때까지 계속)에 걸쳐 탄소광을 쐬면 특효를 본다. 초기는 빠르나 오래 된 것도 꾸준히 쐬면 완치되는 실례가 많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