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 토혈(吐血)
컨텐츠 정보
- 6,042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코피. 토혈(吐血)
코피에 연근즙: 코피가 멎지 않을 때 연근의 즙을 내어 약간의 간장을 섞어 마시면 지혈이 된다고 한다. 좀 많이 먹어도 좋다.
코피가 멎지 않을 때 쑥의 재와 건강: 쑥을 태운 재를 가는 붓뚜껑 같은 것으로 코구멍에 불어 넣으면 피가 멎는다. 쑥잎 1묶음을 삶아 그 물을 매일 3회 식후에 1찻잔씩 마셔도 효과가 있다. 또 건강(乾강)의 겁질을 벗겨 끝을 코구멍에 맞게 깍아 불에 따뜻하게 데운 다음 약간 식혀 코에 넣으면 곧 코피가 멎는다. 생강은 항문의 출혈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
1. 코피에 대하여: 코피는 중국에서 홍한(紅汗)이라고 하여 신진대사의 일종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소량의 코피에 대해서는 너무 신경과민이 되지 않는 것이 좋다.
2. 코피에 턱 움직이기: 오징어 같은 것을 입에 넣고 턱을 상하로 몹시 움직이면서 어금니로 씹는다. * 벌집을 껌처럼 씹으면 더욱 좋다(美).
코피가 흘러 백약이 무효일 때 밤껍질죽: 밤껍질 태운 재 7g을 쌀 한 홉에 섞어 죽을 쑤어 먹으면 된다. 한번에 안들어도 여러번 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비출혈에 마늘: 마늘을 껍질 그대로 찧어서 엷은 천에 싼다. 왼쪽 비출혈이면 오른 발바닥 가운데에 붙이고 오른쪽 비출혈이면 왼쪽 발바닥 가운데에 붙인다. 발이 후끈해지면 곧 씻어내야 한다.
코피가 그치지 않을 때 도꾸마리 잎: 도꾸마리의 잎을 물에 깨끗이 씻어 찧어 생즙을 마시면 코피가 멎는다.
갑자기 피를 토할 때에 비자: 껍질 벗긴 비자(榧子)와 같은 양의 껍질 벗긴 살구씨를 합쳐 고운 가루로 하여 온수로 10g을 먹는다.
토혈. 하혈에 쑥: 계란 크기만한 쑥덩어리 3개를 물 3사발로 삶아 한 사발이 되게 달인 후 매일 아침, 점심, 저녁 3차례 복용한다.
해소토혈에 흑염소 뿔: 흑염소 뿔 1쌍을 으깨어 검게 태우고 육계(肉桂) 70g과 함께 가루로 하여 매일 세번 식후마다 찹쌀 밥물로 3-7g씩 장복하면 효험이 있다.
토혈이 그치지 않을 때 토혈가루: 본인의 토혈을 받아서 질그릇 속에 넣어 뭉긋한 불로 건조 시켜서 곱게 가루로 하여 맥문동(麥門冬) 끓인 물로 한번에 3g씩을 식후에 먹는다. 하루 세번 먹는다(中醫大辭典).
1. 코피에 반대편 발바닥 치기: 눕히고 반대편(코피가 안 나오는 쪽임) 발바닥을 수도(手刀)로 10여번 좀 세게 치면 쉽게 그친다. 양쪽 다 나오면 어떤 한 쪽부터 하고 딴 쪽을 친다. 이것은 정체수기비술(整體手技秘術)이다.
2. 토혈에 잠두화(蠶豆花): 잠두화의 꽃을 미리 따다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가루로 해서 진하게 달여 마시면 오래 된 토혈에도 아주 잘 듣는다. * 그러나 이것은 기침이 따르지 않는 토혈에 잘 듣는다.
토혈이 심한 때 당귀(當歸)와 피(吐血): 당귀 150g을 잘게 썰어 묵은 호주(好酒) 600g으로 뭉긋한 불에 보관해 두었다가 토혈할 때 그 피를 뱉지 말고 당귀 국물과 함께 삼키면 토혈은 즉시 멎는다. 이때 입속에서 당귀 국물과 피가 잘 섞이도록 하여 삼켜야 한다. 이렇게 여러번 하면 다시 재발하지 않고 완치된다. 이렇게 당귀를 끓일 시간이 없으면 당귀가루를 마련해 두었다가 토혈시 입속에 피를 담은 채 당귀가루를 넣어 입안에서 고루 섞여 삼키면 응급적으로 피를 멈추게 할 수 있다.
토혈(위 출혈, 폐 출혈)에 건강 태운 가루: 건강을 태워 가루로 하여 3세 이하의 무병 남아의 소변에 타서 20g을 먹으면 2-3번이면 효력을 본다. 피를 토하면 그 원인이 어디 있든 곧 소금물을 마시고 안정을 취해야 한다. 소금은 지혈 작용이 있는 것이다. 그 다음에 곶감이나 연뿌리를 쓰는 것이 좋다.
토혈에 검은 콩물: 검은 콩물을 진해질 때까지 약한 불로 장시간 삶은 물을 마시면 지혈이 된다.
토혈. 하혈에 매실: 입에서 피가 나오거나 대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때에는 매실을 검게 태워 가루로 하여 물로 마시면 멎는다.
토혈에 댓잎: 토혈. 하혈에는 대나무 잎을 다려서 수시로 마시면 마침내 낫는다.
1. 기침과 함께 나오는 피에 맨드라미: 흰 맨드라미 꽃을 양조 시기초에 담갔다가 쪄서 가루로 하여 8g씩 뜨거운 술로 먹는다. 식초에 담갔다가 찌기를 7번 해야 한다고 한다.
2. 가래에 섞인 피에 나리뿌리: 산에 나는 나리 뿌리 7쪽을 곱게 찧어 날계란의 흰자 위에 개어 매일 식전 아침에 빈 속에 물로 먹는다. 몇 일이면 완치된다(百病驗方大全)
토혈 또는 하혈에 밤 태운 가루: 밤을 태워(재를 만들고 온수로 7g씩 매일 3회 먹는다. 토혈은 식후에 복용하고 하혈은 식전에 복용한다.
각혈에 연근 즙: 각혈에는 연근의 즙을 내어 간장을 약간 섞어 마시면 반드시 피를 멎게 한다. 일체의 출혈에 연근즙을 써보는 것이 좋다.
토혈. 비혈(鼻血). 대장하혈. 자궁하혈에 마늘: 위급할 때에 당황하지 말고 껍질이 있는 마늘을 그대로 찧어 천으로 잘 싸서 두 발바닥 가운데에 붙인다. 완전히 지혈이 안 되더라도 병세를 호전시킬 수는 있다.
비출혈. 토혈. 하혈에 찹쌀 태운 가루: 찹쌀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만들어 끓인 물로 7g씩 먹는다. 상혈(上血)은 식후에, 하혈은 식전에 매일 세 차례씩 복용하면 매우 좋다. 이것은 식은 땀도 치료한다.
코피나 토혈이 멎지 않을 때에 밀가루: 밀가루 12g에 소금을 약간 넣어 냉수로 먹는다. 듣지 않으면 계속하면 된다.
토혈. 코피에 석류 꽃: 석류꽃 1-2개를 물에 삶아 마시면 곧 낫는다. 또 석류꽃을 구어 말린 다음 보드라운 가루로 만들어 콧구멍에 불어 넣으면 피는 곧 멎는다. 온수로 10g씩 복용해도 토혈은 멎는다.
비출혈. 토혈. 변혈(便血) 또는 여자의 하혈에 붕어 비늘: 붕어 비늘을 검게 태워 잿가루를 만들어 매일 3차례 식후에 냉수로 7g씩 장복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이 처방은 피부병도 치료한다. 다른 물고기의 큰 비늘도 같은 효력이 있다.
1. 해수토혈로 피골상접한데 생지황 즙: 뼈골이 쑤시고 한열(寒熱)이 번갈아 오는 증세가 겸한데에, 쌀로 흰 죽을 쑤고 끓기 시작할 때 생지황의 생즙을 3홉 섞어 빈 속에 먹는다. * 끓고 식기 전에 생지황 즙을 넣어 섞어 마시면 될 것이다. 생지황을 너무 익게 하지 않으려는 것이다.
2. 갑작스런 토혈: 생지황(生地黃), 생대황(生大黃)을 한약방에서 구하여 각각 12g씩 합쳐 가루로 해서 물로 먹으면 즉석에서 멎는다. * 이런 가루는 미리 만들어 두면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