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침, 목베개


베개 문화를 바꿀 데 대하여

컨텐츠 정보

본문

                             


mok-1313.jpg

                          일자목                                                               정상목                                   

                                          베개 문화를 바꿀 데 대하여


사랑하는 여러분, 인류의 건강을 위하여 베개문화를 바꾸는 것은 매우 시급하면서도 중차대한 일입니다.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사람들이 베개를 베개 된 이유는 인류가 직립보행을 하며 일상생활을 하다가 수면 시 잠자리에 누우면 머리로 심장의 피가 몰리게 되는 데 피가 머리로 가면 각성상태가 지속되어 깊은 잠을 잘 수 없다는 데서 머리를 높여 받혀줄 수 있는 것을 찾게 되었고 이것이 베개문화가 형성된 이유입니다.


고침단명(高枕短命)


그런데 잠들기에 편하다고 너무 높은 베개를 베게 되면 하루 생활에서 머리가 심장보다 위에 있는 상태를 역전시켜 머리에 충분한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이 떨어지므로 머리는 만성 혈액부족 상태가 되고 신체의 장기 중 가장 많은 영양분과 산소를 소비하는 두뇌로서는 영양과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것이 되므로 두뇌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못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고침단명이라는 말이 나온 것이죠. 그 옛날 장수의 대명사였던 삼천갑자 동방삭은 백지장을 베고 잤다는 말이 있는데, 이 또한 그런 원리로 설명될 수 있고, 요가에서도 밤에 잠들기 전에 물구나무서기를 5분간 하면 건강과 숙면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 것도 이러한 원리입니다.


두한족열(頭寒足熱)


기운적으로 볼 때 머리는 하늘을 발은 땅을 상징하는데, 신성기하학에서도 원은 하늘을 네모는 땅을 삼각형은 사람을 상징합니다. 머리를 땅에 두고 발을 하늘로 쳐드는 물구나무의 수행법은 하루의 직립보행을 역전시켜 중화(中和)의 도리를 얻는 묘리와 머리인 양과 땅인 음이 서로만나 작용하는 음양합덕(陰陽合德)의 원리로 몸에 이로움을 주는 것입니다.


머리는 양이며 발은 음인데, 머리는 양중의 양이며 발은 음중의 음입니다. 즉 머리는 태양(太陽)이고 발은 태음(太陰)인 것이죠. 그래서 추운 겨울에도 머리는 한데에 내놓고 다니고 뜨거운 탕에 다른 몸부위는 쉽게 담그지 못해도 발은 먼저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몸이 건강한 것은 실증과 허증이 없이 음양의 균형이 잘 잡혀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열이 많은 머리는 차게 식혀주고 냉기가 많은 발은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화의 도리를 얻을 수 있는 길입니다. 이것을 한방에서는 두한족열이라합니다.


이러한 원리로 머리를 받혀주는 베개는 그 재질의 성질이 찬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현재 사용하는 솜 베개는 머리의 열을 보온하는 작용을 하므로 두뇌건강에는 매우 해롭습니다. 더구나 속재질이 화학섬유인 카시미롱일 때는 인공적인 화학제품의 독기가 작용하여 더욱 좋지 않습니다.


높은 베개를 베면 기도가 막혀 자연스러운 숨쉬기가 곤란하게 되고 코골이의 원인이 되며, 머리의 열을 식혀주지 못하는 베개를 베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아침에 기상하여 머리가 맑지 못하며 만성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높고 푹신한 베개는 당장 베지 말아야합니다. 건강을 위해 베개를 바꾸는 것은 하루도 미룰 수 없는 일입니다.


수승화강(水昇火降)


오행의 기운상으로 볼 때, 심장에는 火 기운이 신장에는 水 기운이 머뭅니다. 간장에는 木氣, 위장에는 土氣, 폐장에는 金氣죠.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몸과 마음이 안심안신(安心安身)되지 못하고 긴장감으로 몸이 굳어지고 심장의 火기운이 상승하여 머리의 열을 가증하여 “열 받는”상태를 말합니다. 자연적으로 火기는 오르는 성품이 있고 水기는 내리는 성품이 있어, 화기는 위로 올라 머리에 열을 가하고 수기는 내려흘려 정기를 낭비하게 되어, 건강은 악화되고 수명은 단축되게 됩니다. 이것을 바로잡는 것이 수승화강의 원리입니다. 모든 선도(仙道)의 수련법은 이것을 원리로 합니다.


심장의 화기운은 임맥을 따라 내리고 신장의 수기운은 독맥을 따라 올려야 비로소 건강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평소 의식을 이와같이 상상하여 임맥과 독맥을 통하여 수승화강시키는 것은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장의 화의 괘상에서 가운데 있는 효를 신장의 수의 괘상에 있는 효와 바꾸어 보세요. 무엇이 되나요. 심장에는 건괘가 되고 신장에는 곤괘가 됩니다. 내 몸이 천지와 같아집니다. 이것이 불로불사의 비밀입니다. 내 몸을 천지와 같이 만드는 것! 그것은 수승화강을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런 면에서도 베개는 차가운 성질의 재질을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베개란?


그러면 좋은 베개란 어떤 것일까요? 즐겁고 깊게 자는 쾌면(快眠)은 쾌식(快食) 쾌변(快便)과 함께 장수의 3대 비결로 알려져 있습니다.


쾌면이 두뇌의 집중력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소화장애 만성피로 등 몸상태와도 직결돼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진료를 하면서 처음으로 하는 질문 중의 하나도 '잠을 잘 자느냐'입니다. 잠을 잘 못 잔다는 것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이 잘못되어 간다는 첫신호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쾌적한 수면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어떤 베개를 베는가 하는 것입니다.


건강 베개를 선택하는 다섯가지 원리 - 생(生), 냉(冷), 경(硬), 저(底), 통(通)!!!


: 살아있는 자연의 생기가  발산됨으로서 뇌를 청정하게 하는 성질이 있는 소재일 것.


: 두한족열의 원리로 성질이 서늘하여 시원한감을 주는 것.

     (솜, 스폰지, 털류는 성질이 따뜻하여 해롭다.)


: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하지 않을 것. (쌀자루 베는 느낌이 가장 이상적)


: 고침단명이라 하여 너무 높으면 단명한다고 했다. (목에 베는 경추베개가 좋다)


: 통기. 통풍이 잘 되는 것. (푹신한 솜류, 화학섬유는 통풍이 잘 안 된다.)


왜 목 베개인가?


베개는 머리를 받치는 침구라는 사회적 통념을 바꾸어야 합니다. 경추(목뼈)는 C자 형의 굴곡을 가지고 있어야 정상입니다. 경추(목뼈)가 일자로 서게 되면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목 뼈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해주던 디스크 역시 지속적인 압박을 받아 납작하게 찌그러들어 결국은 목디스크 질환을 유발하거나 목의 퇴행화를 촉진합니다.


이때 목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경추 제4번의 부탈구가 개선되어 어깨의 뻐근함 같은 것을 잊게 되고 안마가 필요 없게 됩니다. 나무 경침이나 목베개의 이용으로 안면의 여러 기관, 눈, 코, 입, 인후 등은 각별히 개선되고 소뇌와 연수의 기능이 완전히 작용하여 신체의 각부 특히 수족의 신경마비를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목베개의 기능은 경추의 바른 모양인 C자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고 그로 인해 뒷머리가 약간 뒤로 넘어가면서 기도가 확보되어 취침 시 호흡을 고르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호흡이 고르면 뇌에 공급되는 산소량도 충분하겠지요.


한번 목베개나 경침에 익숙해지면 지금까지 사용하던 베개로는 아침에 일어나 머리가 무겁거나 어깨가 개운치 않거나 여러 가지 불편한 것을 알 수 있고 종래의 베개와 용법이 얼마나 건강상 해로운가를 깨달을 것입니다.


평상(平床)


베개문화와 함께 침대문화도 바뀌어야합니다. 옛날 신선들이 왜 돌 침대를 사용하였는지 생각해보세요. 사람은 동물과 다르게 직립보행을 하면서 동물들은 대들보로 사용하는 척추를 인간은 기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들보를 기둥으로 사용하다 보니 구조상 여러 가지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추간판이 나오는 디스크나, 추골이 뒤틀리거나 경사가 지는 부탈구, 척추신경의 압박으로 내부 장기에 이상이 초래되는 등의 장애가 일어납니다. 잠자리가 푹신하면 이런 기능장애의 변형들이 그대로 굳어져 바로 잡히지 않지만 딱딱한 평상은 각자 체중의 수평압으로 변형된 척추가 바로 잡히고 자연스러운 지압효과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합판에 모포를 깔거나, 오동나무 판자나, 천연옥돌매트를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온돌방은 맨바닥에 모포 한장을 깔고 잡니다. 전기매트는 피를 말리므로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서양에서 들어온 침대문화는 사라져야 합니다. 돌에서는 원석에 따라 인체에 좋은 파장이 규칙적으로 방출되고 광석에는 지구의 정보가 내재되어 있으므로 돌침대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일이나 너무 고가이므로 천연옥매트를 전기를 꼽지 않고 대용합니다.


발목펌프운동


잠자리는 평상을 사용하고 오동나무 경침과 오동나무나 소나무, 대나무 발목펌프기를 준비하고 목베개를 사용하세요. 경침은 휴식 시에 목베개는 취침 시에 사용하시면 좋을 거예요.


오동나무는 재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오랫동안 썩지 않고, 병충해에 강하고 성질이 차서 경침의 재료로는 최고입니다. 오동나무 경침은 경추의 부탈구를 치유하는 데 사용하시고 발목펌프운동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TV를 시청하면서 수시로 하시면 발의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 치유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잠자면서 하는 건강법


목베개는 천연염색 베개닛을 사용하여 충전재로 메밀껍질, 황토볼, 편백나무볼, 씨앗(녹두, 결명자, 좁쌀, 약콩), 신침 한방환, 氣원석(옥돌, 게르마늄, 맥반석), 자수정, 모래 등을 넣어 만들면 경추의 부탈구를 예방 치유하는 경추베개의 효능과 향기(아로마)요법, 광석요법, 보석요법, 씨앗요법 등의 기능성 효과를 더하고 나무 경침의 딱딱함을 해소하여 새로운 베개문화로 정착시키는데 제격입니다.


경침과 목베개의 사용은 돈을 들이지 않고 힘들게 애쓰지 않으며, 잠자면서 보내는 시간동안 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쉽고 간편하지만 그 효과는 탁월한 위력한 건강법입니다.


인간에게 잠이 중요한 만큼 수면시 사용하는 목베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직도 솜베개를 사용하시는 분은 지금 당장 목베개로 바꾸고 목베개를 사용하시는 분은 신침 목베개, 씨앗 목베개, 氣원석 목베개로 점차 업그레이드하세요. 기능성 목베개는 여러분에게 건강과 기쁨을 전해줍니다.


건강과 웰빙을 위하여 기존의 베개를 목베개로 바꾸는 것은 하루도 미룰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먼저 사용해보시고 점차 가족들에게 권하고 이웃에 권하세요. 소중한 분들(여러분 자신을 포함하여)에게 목베개를 선물하는 것은 곧 건강과 기쁨을 선물하는 것입니다. 목베개를 선물로 받으신 분들은 누구나 매우 행복해합니다. 사랑하는 연인의 정을 더욱 깊게 하는데도 목베개를 선물하세요. 그/그녀가 잠자리에 들 때마다 당신을 생각하며 고마워하게 될 거예요.


사랑하는 여러분,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현시기 베개문화를 전변시켜 목베개로 새로운 베개문화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시급하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여러분 자신이 먼저 목베개의 효능을 체험함으로써 “백번째 원숭이 효과”로 일정한 수효이상이 목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어느 시점에서 전체인류는 새롭게 바뀐 베개문화를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최고 선을 위하여!


빛과 사랑으로......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1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