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보석의 종류
컨텐츠 정보
- 18,504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보석은 우선 보석과 준보석으로 구분됩니다.
우선 보석의 조건은 보석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은 빛깔이나 광택이 아름다워야 하며, 물리적 견고성이 있어야 하고(예를 들면, 굳기가 크고 열에 잘 견디며, 산 과 알칼리 등의 약품에 안정하고 변질 ·변색하지 않을 것 등), 산출량은 적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완전히 갖춘 것을 보석(貴石이라고도 한다)이라 하고, 완전하지 않은 것을 장식석이라 하며, 보석(귀석)과 장식석 사이에 준보석(반보석이라고도 한다)이 있습니다.
보석의 종류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은데
우선 보석에는, 다이아몬드,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등이있구요
자세히 적어드릴게요
⑴ 다이아몬드:킴벌라이트라는 특수한 초염기성 심성암 및 그것이 분해하여 생긴 청색 점토에서 산출되며 이 암석은 지하의 깊은 곳의 고온 ·고압하에서 생성되므로 산지가 한정되어 있다. 즉, 킴벌라이트가 지표면에 노출하는 열대지방이나 한대지방에서 많이 발견된다. 기후가 아주 덥거나 추운 지방에서는 지표면이 현저하게 박탈되어 지하의 깊은 부분이 지표면에 나타나기 때문이며, 시베리아나 남아프리카공화국 ·자이르 ·브라질 등지에 많고, 이 밖에 보르네오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및 기타 열대지방에서 발견된다. 한국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모암(母岩)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아몬드의 양은 약 1t에 대하여 1캐럿(0.2g)이다.
⑵ 루비 ·사파이어:모두 강옥(코런덤)에 속하며, 빛깔만 다르다. 대개는 변성작용을 받는 결정질 석회암에서 산출되며, 결정편암에 수반하거나 현무암에서 산출되는 등 각지에서 산출되지만, 보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드물다. 가장 양질의 것이 산출되는 미얀마나 스리랑카에서는 모암인 결정질 석회암이 분해되어 생긴 자갈이나 점토에서 채취된다. 스리랑카에서는 이 밖에 무색 ·보라색 ·황색 ·녹색 등 여러 가지 빛깔의 강옥이 산출되며, 각각 백(白)사파이어 ·오리엔탈 아메시스트 ·오리엔탈 토파즈 ·오리엔탈 에메랄드 등으로 불리며, 루비 ·사파이어에 비해서 등급은 떨어진다.
⑶ 에메랄드:비취녹색을 띠는 녹주석(綠柱石)의 일종이며, 금이 많이 가 있다. 녹주석 및 청람색을 띠는 애쿼머린이 흔히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는 데 대하여, 에메랄드는 흑운모편암에서 산출되거나(우랄지방) 점판암에서 산출된다(콜롬비아). 세계적인 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콜롬비아로서, 18세기부터 채굴되고 있는 무소나 시보 등의 광산이 있으며, 짙은 녹색인 대형의 것이 산출된다. 또 시베리아 및 우랄 지방 외에 로디지아에서 약간 밝은 녹색의 것이 산출된다. 녹주석(베릴)은 주로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청람색의 애쿼머린, 담홍색의 모거나이트, 황색의 헬리오도르도 페그마타이트에서 많이 산출된다. 그러나 이것들은 에메랄드보다 가치가 떨어지며, 질이 좋은 애쿼머린이 약간 나올 뿐이다. 애쿼머린은 우랄 지방,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 마다가스카르, 스리랑카 등지에서 질이 좋은 것이 산출된다. 그러나 이 종류는 비중이 작아서 많이 유실되고, 잘 부서지기 때문에 사광(砂鑛)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드물다.
⑷ 금록석(金錄石:크리소베릴):황록색인 것은 페그마타이트나 운모편암에서 산출되며, 스리랑카 ·브라질 등지에서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특히 우랄 산지의 에카테린부르그 지방의 운모편암에서 산출되는 금록석의 변종인 알렉산드라이트는 햇빛에서는 짙은 녹색, 등불에서는 자적색(紫赤色)을 띠어 매우 귀중히 여겨 왔지만, 현재는 거의 산출되지 않는다. 또 묘안석(猫眼石:금록석 묘안석으로서 석영인 묘안석과 구별한다)은 스리랑카 ·브라질 등지의 사광에서 산출된다.
⑸ 스피넬:분홍색인 것은 루비와 마찬가지로 변성작용을 받은 석회암에서 산출되며, 모암의 분해에 의해 사광으로 되어 있다. 미얀마 ·스리랑카 ·인도 등이 주산지이며, 분홍색 외에 무색 ·보라색 ·청색 ·황색 등을 띤다.
⑹ 지르콘:페그마타이트를 비롯하여 각종 암석에서 산출된다. 무색 ·적색 ·황색 ·청색 기타 여러 빛깔을 띠며, 스리랑카 ·타이 ·베트남 등지에서는 사광을 이루어 양질의 것이 산출된다.
⑺ 석류석(가닛):보통의 광물이며,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여러 종류 중에서 보석이 될 만한 것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파이로프는 보라색을 띠는 심홍색으로 감람암 등 초염기성 암석에서 산출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킴벌라이트에서 다이아몬드와 함께 산출되고, 미국의 애리조나주(州)와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 등지에서도 아름다운 것이 산출된다. 앨먼딘(귀석류석)이라고 불리는 것은 페그마타이트나 결정편암에서 산출되며, 스리랑카 ·인도에서는 사력에서 산출된다. 적갈색을 띠며 파이로프에 비해서 떨어진다. 녹색 석류석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데만토이드라고 불리는 앤드라다이트(회철석류석)의 일종은 초록색이고 투명하여 매우 아름다우며, 우랄 산지나 핀란드에서 질이 좋은 것이 산출된다.
⑻ 전기석(투어멀린):보통 광물로 산지가 많으나, 분홍색 ·남색 ·녹색 ·황색 등 아름다운 것은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우랄 산지 ·스리랑카 ·마다가스카르 ·브라질(미나스제라이스) ·미국(캘리포니아주) 등지에서 산출된다.
⑼ 오팔:보통 광물이지만 변채(變彩)를 보이는 것은 드물고, 옛날에는 헝가리에서 산출되었으나 이미 고갈되었다. 현재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 사암 및 멕시코의 쿠에레타로의 화산암 속에서 산출되는데,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나오는 검은 빛깔의 블랙 오팔을 귀중히 여긴다. 또 멕시코의 지마판에서는 파이어오팔이라고 하는 등적색의 투명한 오팔이 산출된다.
⑽ 토파즈:주로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에서는 황색 또는 무색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이 밖에 우랄산지 ·나이지리아에서 무색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⑾ 비취:결정편암에 수반해서 산출된다. 조악한 것은 여러 곳에서 산출되지만, 보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 미얀마의 북쪽 지구인 찬드윈강 유역에서 나온다.
엠버 우리나라에선 호박이라고합니다...
앤덜루사이트
베릴 - 아콰머린(블루)
- 에머럴드(그린)
- 그린(에머럴드가 되기에는 너무밝거나 채도가 떨어지는것)
- 골든,엘로우or힐리오돌(엘로우)
- 고슈나이트(칼라리스)
- 몰거나이트(핑크) 이외에 특수효과변종 캣츠아이나 스타
캘사이트 - 아이스랜드스파(투명한칼라리스)
- 마블 (반투명에서 불투명한 은정질)그냥 간단하게 보자면 대리석
- 오닉스마블(설명하기 어렵습니다 마땅한 표현력이..ㅡㅡ;;)
켈세드니 켈세드니는 설명하기가 무척까다롭습니다..저도 공부할때 제일 애먹었던
보석이라...그냥 변종만 나열하겠습니다..
켈세드니
- 블랙
- 커닐리언
- 크리조콜라인켈세드니
- 크리조 프레이즈
- 사아드
- 에게트
- 블러드스톤
- 재스퍼
- 밀키
- 모스에게트
- 오닉스
- 사아드 오닉스
- 파이어 에게트
크리조베릴
-알렉산드라이트(변색효과 푸른색이던돌이 빛을비추면 퍼플로^^)무지비쌈
-알렉산드라이트캐츠아이(변색과캣츠아이모두보임)이건돈줘도 못쌈 ㅡㅡ
-캣츠아이 (시주에있는건 대부분 모조임)원래는 비쌈
커란덤 - 루비(레드,퍼플리쉬레드정도)
- 사파이어 (블루) 이외에색은 엘로우사파이어..그린사파이어등등 불리운다
- 스타루비(특수효과)이쁘다 광원을 들이대면 별모야의문양이나온다
- 스타사파이어
-컬러체인지 사파이어(변색효과)
다이아몬드 (설명이 필요없는...)
다이압사이드
- 캣츠아이
- 스타
펠즈스파군
레브라도라이트
- 캣츠아이
- 스타
마이크로클라인 - 아마조나이트
올리고 클레이즈 -선스톤(오렌지색의돌의 번쩍거리는 헤머타이트조각이 들어있는데
첨엔 얘들 장난감인줄 알았음..ㅡㅡ)
오소클레이즈
- 캣츠아이 문스톤
- 문스톤
- 스타
플라지오 클레이즈(본적은 없음)
가아넷그룹
얼먼다이트
앤드라다이트
그라슐러라이트
- 헤쏘나이트 (오렌지,,브라운,,)
- 짜보라이트 (그린 ,엘로위시그린)
하이드로 그라슐라
말라야
파이롭
로돌라이트
스페서타이트
천연유리 -몰다바이트 ,옵시디언
헤머타이트(검정인데...메탈릭광택으로 쇠처럼생겼음)
아이도크레이즈
아이올라이트
아이보리 (보통 상아로불리지만 하마나 해마로도만듬)
제이다이트(강도가 보석중 제일높음 보통옥으로 알고있지만 옥은 네프라이트)
젯트
래피스레쥴라이
멜라카이트
오팔
-화이트
-블랙
-파이어
-크리스탈
-젤리
-커먼 (유색효과가 없음)
진주
페리도
쿼츠
- 에머시스트(우리나라에선 자수정이라고...)
- 시트린(엘로우)
- 에머시스트 시트린 (두가지 색이 다보임)
- 락크리스탈(컬러리스)
- 로즈(퍼플이나 핑크)
- 스모키(브라운,그레이)
- 루틸에이티드(안에 금색 침상 내포물이 있음 내가보기엔 지푸라기같던데..)
- 어벤츄린
- 캣츠아이
- 혹스아이
- 스타
- 타이거즈아이
로도크로싸이트(이돌이 상당히 매력적임..삼겹살같이 생겼음ㅡㅡ::)
로도나이트
서펀틴
스피넬
스파쥬민
스트론튬타이트넷
토파즈
소덜라이트
쉘
토터이즈쉘
토멀린
- 파티칼라(세가지 이상의색)
- 바이 칼라(두가지이상의색)
- 워터멜론 (수박이라고 생각하시면됨)
터쿼이즈 (보통 터키석으로 부름 공부할때 제일 짜증났던 돌..합성과의 구분법이 매우힘듬 싸구려돌을 뭐하러 합성은 만드는지....)
조이싸이트
- 탠저나이트(블루 ,블루이쉬퍼플,바이올렛)
- 쑬라이트(핑크 오렌쥐핑크,그레이색으로 얼룩져있는데..별로 보기좋은 인상은 절대아님 )
이 정도가 되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