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의 수명
컨텐츠 정보
- 13,151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거북은 척추동물 중에 가장 장수하는 무리로 코끼리거북, 바다거북 등은 200년 이상을 살기도 한다.
흔히 애완용으로 집에서 키우는 붉은귀거북(청거북)은 20년에서 길게는 40년 정도,
자라는 50-60년, 남생이는 100년까지도 사는데 기록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거북이 사육하던 사람보다 오래 살아 정확한 나이를 가늠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니,
워낙에 종류도 사는 기간도 다양한 '거북(거북,자라,남생이 등)이 몇 년을 삽니까?'라는 질문에는 '다른 동물에 비해 오래 사는 편'이라고 답해야 할 것 같기도 하다.
거북의 호흡은 1분에 30회 정도로 아주 느리고 긴데,
건강하고 안정된 사람은 숨이 깊고 긴 특징이 있는 반면 허약한 사람은 숨이 빠르고 얕은 것을 볼 수 있다.
등딱지 안에 들어가 있을 때 거북은 자신이 매우 안전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아마 거북의 상징인 등딱지는 스트레스를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수의 비결인가 보다. 현대 만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지혜를 거북의 안정된 몸과 마음의 조화에서 배워야 하지 않을까.
자! 그런 의미에서 깊~~ 게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어 보자!
붉은귀거북(청거북) Red-eared Slider 거북목 늪거북과, 미국.
매부리거북(대모) Hawksbill Turtle : 멸종 위기에 있다함.붉은바다거북푸른바다거북
* 거북 Tortoise / Turtle
파충류 거북목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12과 240여 종.
파충류 중 가장 오래 전인 2억 3천만 년 전부터 존재했으며,
특수한 피부와 등딱지 및 배딱지를 가지는 점에서 뱀, 악어 등 다른 파충류와 구별된다.
일부를 제외하고 대다수는 육지와 물을 오가며 사는 수륙양서(반수생종)의 습성을 가진다.
한국에는 바다거북과의 바다거북, 장수거북과의 장수거북, 남생이과의 남생이, 자라과의 자라가 있다.
몸은 타원형으로 납작하며 입은 각질이고 이가 없다. 등껍질이 단단하며 표면에 육각형 무늬가 있다.
등과 배에 단단한 딱지가 있어 머리와 꼬리, 지느러미 모양의 네 발을 그 안으로 움츠릴 수 있다.
물가의 모래땅에 구멍을 파고 알을 낳는데 전 세계에 300여 종이 분포한다.
거북의 고기, 갑, 귀판(龜板), 오줌, 별갑(鼈甲), 피 등을 식용이나 약재로 이용하기도 한다.
보신용으로 자라요리를 먹는데 천연산이 부족하여 양식하기도 한다. 바다거북의 고기와 알은 식용으로도 이용된다.
북아메리카 다이아몬드거북의 고기가 맛이 있다고 해서 남획한 결과 멸종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거북이는'거북'을 일상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 자라 Terrapin / Soft-shelled turtle
거북목 자라과의 하나. 세계의 7속 25종 중 한국에는 1종만 존재한다.
몸의 길이는 30cm 정도로 거북과 비슷하나 등딱지의 중앙선 부분만 단단하고,
다른 부분은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피부로 덮였으며 알갱이 모양의 돌기나 융기된 줄이 있다.
딱지는 푸르죽죽한 회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꼬리는 짧으며 주둥이 끝은 뾰족하고, 날카로운 이를 가지고 있다.
하천, 못, 늪 등에 서식하며 알을 낳을 때를 빼고는 거의 물에서 사는 수생종이다.
아시아 동부와 남부, 뉴기니, 아프리카 동부,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등딱지와 배딱지는 인대 조직에 붙어있으며 머리와 목을 딱지 속으로 넣을 수 있다.
* 남생이 Freshwater tortoise / Korean Terrapin
거북목 남생이과로 우리나라의 민물거북 중에 유일하다. 2005년 3월 17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거북과 비슷하나 작고, 등껍질은 짙은 갈색이며 거북과 달리 몸통 부분과 밀착되어 있다.
네 발에는 각각 다섯 개의 발가락이 있는데 발가락 사이에는 물갈퀴가 있다.
6-8월에 모래 속에 구멍을 파고 4-6개의 알을 낳는다. 냇가나 연못에 사는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바다거북 Sea Turtle
바다거북 8종 중 4종이 한국의 연근해에서 서식 또는 발견되며, 수명은 수십년에서 100년 이상 사는 것까지 다양하다.
장수거북, 푸른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 매부리바다거북.
장수거북 : 세계에서 가장 큰 거북!!
붉은바다거북(푸른)바다거북
물 속에서 교미한 뒤 육지에서 알을 낳는데 보통 한배에 10-30개, 바다거북이 100-200개로 가장 많다.
습도나 온도에 따라 1-3개월 지나 부화되는데 암수는 알의 주위 환경 온도에 의해 결정된다.
알의 부화 온도는 25도(수컷) - 33도(암컷)이다.
<기네스북에 정식 기록 된 가장 오래 산 거북>은 1773년 영국 제임스쿡 선장이 통가왕국의 왕실에 선물한 '투이 마릴라'란 마다가스카르 거북으로 1965년으로 192세 이상을 살았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