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욕 행법
컨텐츠 정보
- 6,093 조회
- 0 추천
-
목록
본문
질,자궁,난소 등 여성 성기 전반에 걸쳐 기혈의 흐름을 활발하게 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것이 이 행법이다. 불감증과 불임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 이 행법은 여성의 냉증과 남녀를 불문하고 발을 차게 해서 생기는 감기나 오한의 치료법이기도 하다.
① 두 발을 무릎 아래까지 담글 수 있는 그릇에 더운 물을 넣고 발을 담근다. 옷은 입은 채로 발만 벗고 행한다.
② 다음, 뜨거운 물을 더 부어서 발을 넣고 참을 수 있는 한도까지 물의 온도를 올린다. 물이 식지 않도록 뜨거운 물을 부어 가면서 약 15분동안 발을 담그고 있는다.
③ 끝나거든 마른 타월로 발을 말끔히 닦을 것.
이 행법을 하고 나서는 곧 이불 속으로 들어가 잔다. 열이 있을 때는 조금 뒤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 한바탕 흘리고 난 뒤, 몸을 잘 닦고 잠옷으로 갈아입는다.
마음의 건강을
도인술은 몸만을 건강하게 하는 것은 아니다. 마음도 건강하게 한다. 아니, 마음의 건강은 도인술의 효과를 근본적으로 돕는다. 도인술이 마음 자세는 한마디로 말해서 사물에 구애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얽매이지 않ㄹ는 데에 있다. 도인술은 몸의 얽매임에서 생기는 결림이나 울혈, 오혈의 정체를, 기혈의 흐름을 활발하게 해줌으로써 풀어 주는 것이다. 몸의 얽매임을 풀어 주면 몸은 건강해진다. 마음의 얽매임을 풀어 주면 마음도 건강해지는 것이다. 정력이니 성력이니 하는 것은 이것의 부수적인 산물이다. 마음의 얽매임을 없애는 구체적인 방법은<무소유, 무아집, 무차별>의 삶을 사는 일이다. 좀더 알기 쉽게 말한다면, 재산 따위에 얽매이지 않을 것, <나>라는 것을 버릴 것, 사람 차별을 하지 않는 일이다. 각각 무한히 깊은 뜻을 지니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설명을 하자면 한이 없다. 자기의 경험을 통하여 자기나름의 뜻을 생각해 주기 바란다.
다만, 얽매이지 않는 해석이 필요하다. 예컨대 <무소유>라는 말의 뜻이 재산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재산에 얽매이지 말고 마음의 자유를 지속함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자기에게 재산이 없다고 해서 그 일에 얽매인다면, 이것 또한 <무소유>의 생각에는 어긋나는 것이다.
사람이란 이 얽매임 때문에 안 해도 될 수고나 고민을 잔뜩 짊어지는 경우가 많다. 도인술의 행법을 실천하여 몸이 얽매임이 없어지면 자연히 <무소유, 무아집, 무차별>의 삶을 실천할 수가 있게 된다. 신체적인 얽매임이 없어져 기분이 상쾌해지기 때문에, 사물에 구애되지 않는 삶을 발견할 수가 있게 되기 때문이다.
도인술로 몸이 건강해지는 동시에 인생의 미로에서 벗어나 새로운 활로를 열어 나가는 사람이 많은 것은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