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미드 건축


건축용도의 숯 활용방법

컨텐츠 정보

  • 99,247 조회
  • 1 댓글
  • 1 추천
  • 목록

본문

건축용도의 숯 활용방법


숯의 효능


1) 산화방지 및 환원작용


숯이 지닌 효과 중 가장 뛰어난 것은 산화 방지 및 환원 작용이다. 숯은 사물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힘, 복원력이 뛰어나 주위에 모든 사물을 활성화하고 인체 건강을 유지 시키며 치료할 수 있다.


숯 침대나 숯 베개를 사용하면 몸이 가볍고 상쾌하여 몸의 상태가 나빠도 금방 치유된다. 병이 나거나 아픈 것을 다르게 표현 하면 전자의 이탈 현상이 초래되어 전자가 부족해진 상태인데 전자가 낮은 부분에 숯은 무한정으로 전자를 공급할 수 있다.


그래서 숯을 신체 주위에 두면 항상 전자가 공급되는 환원작용으로 몸이 상쾌해 지고 개운해 지는 것이다. 숯의 전자 밀도는 사람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언제나 숯으로부터 에너지를 받는다.


따라서 숯 침대에서 자면 음이온이 환원되어 잠을 조금만 자도 개운하게 정상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2) 숯의 알칼리화.


숯은 산성화한 물질이나 식품을 중화시켜 알칼리화 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인체 내에 체액이나 혈액을 알칼리로 중화하여 신선하게 유지해 줄 수 있는 것이다.


숯의 성분 가운데 약 60%가 알칼리성 염류이다. 오늘날 숯의 알칼리성을 이용해 산성 토양을 개량하거나 산성비 피해방지를 하는데 쓰이고 있다. 숯 목욕을 하면 PH 9∼10사이에 알칼리성으로 변하고 물 분자가 작아져 물을 체내로 점점 스며들게 하는 침투성이 훨씬 좋아지고 혈액순환도 촉진될 뿐 아니라 체내와 피부의 독소를 중화시킨다. 또 알칼리성이 높아져서 피로회복과 각종 피부질환에도 효과적이다.


숯을 먹으면 산독을 중화, 해독하는 등 장내의 세균을 죽이고 유효균을 활성화 시킨다.


3) 숯의 전자파차단 효과.


현대인들은 전기 제품에 둘러 싸여 생활 하지만 전기 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전기 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에 대해 사회적인 문제로 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위에 있는 첨단 전기 제품들이 현대 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것을 사용치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 되었다.


숯이 전자파를 차단한다는 것은 일본 교토 대학의 목질 과학 연구소 이시하라 교수에 의해서 밝혀졌다. 그는 고온에서 구운 백탄이 전자파를 흡수 한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밝혔고 그 메카니즘은 숯의 통전성에 있다고 하였다.


백탄이 1000。C 이상이 되면 철판보다도 전자파흡수 차단력이 높으며 더욱이 1200。C이상에 구운 백탄은 흑연보다도 강한 전자파흡수 차단력이 있다.


4) 원적외선 방출.


원적외선은 전자파의 일종으로 물질을 따뜻하게 하는 힘을 강하게 반사하여 인체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인체의 물질들을 순환하는 일을 돕는 유익한 광선이다. 이 광선은 지구상의 모든 물질에서 방사 되나 특히 숯, 황토, 돌, 세라믹 등이 방사율이 높다.


숯이 방사하는 원적외선은 방사율 기준을 1로 놓고 볼 때 93%로 엄청나다.


5) 음이온 발생.


이온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를 최초로 학술용으로 발표한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이는 독일의 레너드 박사였다. 레너드박사는 '지구상의 자연 환경 속에서 인간이 흡수하여 건강에 좋은 음이온이 제일 많이 존재하는 장소는 폭포 주위에 있다' 고 발표했다.


음이온은 입자가 작은 물방울에 부착되기 쉬운 성질을 갖고 있어 폭포주위에 많이 존재한다. 그래서 폭포주위의 공기는 신선하고 맑으며 수목들이 언제나 싱싱하게 자라고 있는 것이다.


오염으로 더러워진 도시 생활공간을 숲 속이나 폭포같이 음이온이 풍부한 공간으로 만드는데 탄소 덩어리인 숯을 활용하면 최적일 것이다. 숯이 양이온을 흡착하고 음이온을 발생하기 때문이다.


6) 습도 조절.


고온에서 구워진 숯은 수분을 거의 함유하고 있지 않다. 숯의 다공질 구조가 훌륭한 습도 조절 효과를 가져 오는 것이다.


물을 깨끗이 흡착하여 주위의 습도를 줄여주고 너무 건조하면 수분을 방출하여 습도 조절을 적합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해준다.


7) 조습기능


숯은 다공질체로서 일반적으로 습기나 냄새를 흡착하는 기능이 있어 베개, 쌀통, 냉장고 탈취용 등으로 이용되어 왔다. 최근에 숯의 특성을 실험으로 조사한 결과, 조습기능이 있으며,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 물질을 저감하는 기능이 있음이 확인됐다.


8) 공간의 쾌적성의 향상


아울러 사람의 뇌파를 측정했더니 숯을 설치한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에서는 쾌적함 및 사고방식에도 차이가 난다는 것이 밝혀졌다. 거주 환경에 있어서의 숯의 이용은 습도 조절 및 공기질의 개선을 통해, 쾌적성의 향상과 관계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그 외 앞에서 언급한 냄새 제거 및 풍부한 미네랄의 함유, 질병을 치료하는 등 무한한 효능이 있다.


건축 대지에 숯을 묻는다.


건축할 토지에 적정량의 가루 숯을 묻어 둔다면 지자기(地磁氣)의 안정과 습도조절, 방충, 공기정화, 전자파 차단 등의 효과를 반영구적으로 얻을 수 있다. 즉 대지와 대기의 전자장(電磁場)을 높여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방법이다.


대지의 전위(電位)가 낮으면 땅속에 함유된 물이나 모든 원소가 전자를 잃어간다. 이렇게 되면 생물의 성장환경이 나빠진다. 이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숯을 매설하는 것이다. 이것을 매탄(埋炭)이라고 부른다. 또 매탄은 주거인에게 상쾌한 기분을 주기 때문에 가족의 건강과 행복에 크게 공헌할 뿐만 아니라 음이온의 효과로 환원 작용을 일으켜 사람이나 가축, 화초나 정원수에게 적합한 포근한 대지로 만든다.


매탄은 집을 짓기 전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한다.


건축대지의 중앙에 한곳, 동서남북에 각각 한곳 씩 네구멍을 파고 남동, 북동, 북서, 남서 각각 한곳씩 네 구멍, 합계 9곳에 구멍을 파고 각각 숯을 가늘게 부수어서 숯가루가 된 것을 300kg씩 묻어가는 것이다. (점포의 경우 한곳의 구멍에 1톤씩 묻는다.) 이미 건물이 지어진 경우에는 집의 주위나 정원 등에 묻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정원의 구석에 매탄을 한 가정에서 보면 매탄을 한 것을 전혀 알리가 없는 개가 항상 그 위에서 잠을 자는 것을 본다. 자연의 신비를 개가 아는 셈이니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다.


매탄은 우선 건축대지 전체의 습기를 조절하고 주택의 손상을 줄인다. 또 대문을 열고 정원으로 한발 들어서면 삼림 속으로 들어간 것 같이 상쾌하고 기분 좋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대지를 사서 주택을 짓는 사람은 매탄을 할 좋은 기회이다. 매탄은 일반 주택, 사찰 등만 하는 것이 아니고 사무실, 맨션, 공장, 창고 등에도 하는데, 숯을 묻는 양은 평수의 크기에 따라 적정량을 사용해야 한다.


주택 대지에 매탄을 하는 방법과 효과


매탄은 가장 강력한 환경개선법의 하나이자 주거의 환경 에너지를 높이는 방법으로서 대단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매탄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택지의 9개소에 구멍을 파고 숯가루 300kg씩 매설한다.


1) 대지의 중앙 1개소와 주위 8개소 합계9개소에 직경 1m 깊이1m의 구멍을 판다. 그 속에 숯을 묻는다.


2) 매탄의 효과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매탄을 한 전체 장소가 현재보다 정화되고 활성이 증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1년이라도 빠를수록 좋다.


매탄하는 방법


1) 1m X 1m의 구멍파기


2) 숯을 가늘게 부수어서 구멍에 넣는다.


3) 물을 넣어서 으깬다.


4) 그곳에 파내온 흙을 구멍에 넣어서 메운다.


5) 기본적으로 1개소 구멍에 주위 반경 15m가 정화되고 활성화된다. 그것도 1층만이 아니고 그 위의 건물 전체(약40층)가 전부 같은 영향을 받는다.


6) 넓은 토지의 경우는 중앙 장소 외에도 열려진 쪽이 좋다. 50m마다 1개소의 구멍을 파고 다른 구멍과의 관계는 변이 5~8m의 정삼각형을 만들도록 정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는 정삼각형의 한곳의 각이 정북쪽이 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7) 숯을 묻는 양은 토지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분탄(입상탄)이 이상적이고 1개소 구멍 당 300kg을 묻는다. 그리고 깊이는 1m인 경우 60cm정도 넣는다. 숯의 양이나 방법은 토지의 기에 따라서 다르므로 시공전에 정확을 기하기 위하여 전문가로 하여금 대지와 주택 방향, 그리고 땅의 자장 에너지 등에 관하여 상담을 받아 시공하면 더욱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8) 20~30m 정도 팔 때에 물이 나오는 경우는 먼저 굵은 소금을 넣는 것이 보통이다. 그 경우도 1m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아무리 물이 나와도 상관없이 숯을 매설하면서 물을 붓고 콘크리트 반죽하듯 으깨서 발로 다져간다. 20~25kg 마다 물을 붓는 것이다.


9) 이와 같은 방법으로 숯의 탄소가 가진 전자를 흡수하는 작용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 때문에 옛날부터 변전소를 지을 때는 백탄을 묻었다고 한다.


10) 숯을 밭에 넣어서 농작물을 키우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어 시금치의 성장 속도가 3주간에 약1.5배 차이가 나기도 하고, 큐리의 수확기가 1개월 연장되기도 하고, 멜론이 한줄기에 2개씩 열리기도 하고 당도도 2,3 높아졌다는 성과가 나왔다. 그 효과는 반영구적이다. 특이한 것은 숯이 가진 화학반응에 있다. 숯은 그자신이 알칼리성이라서 그가 키운 농작물은 강한 체질이 되고 병충해에도 강하다.


매탄에 물을 주입하는 이유


숯은 주위에 물이 있으면 전자의 교환이 촉진된다. 더구나 다공질이기 때문에 물을 보관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숯을 매설할 때 물을 주입한 위에는 땅속으로부터 수분을 보충 받는다. 그리고 숯의 미세한 구멍 속에 계면전자 라는 형태로 전자를 껴안고 있으며 주위의 전자장 상태에 따라 축전과 방전을 반복한다. 탄소 매설에 사용하는 숯은 고온에 구운 고전도성 숯이 좋다


마루 밑에 숯을 넣는 부탄


이미 주택이 지어진 경우는 숯의 자연 파워를 주거에 도입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부탄(敷炭)을 사용한다. 부탄이라는 것은 거실의 마루 밑에 부직포대에 든 부탄을 깔아두는 극히 간단한 방법을 말한다. 일본같이 다다미방 밑에는 시트로 된 숯 매트를 깔고 있다. 사무실 등에는 실내의 배전선용 공간 전면에 깔면 된다. 1층이나 그 외의 층에도 마루 밑에 7~8cm의 공간만 있으면 간단하게 깔면 되는 것이다. 목조주택은 신축 시 흰개미 방재제를 마루밑에 뿌리기보다 이 부탄이 매우 효과적인 대책이다. 이렇게 마루 밑에 까는 것은 일본과 같이 방에 다다미를 까는 주거문화에 적격인 숯 사용방법이다.


벽속에 가루숯을 넣는 벽탄


옛날 집들은 모두 자연소재를 이용하여 벽도 황토와 볏짚을 잘라서 함께 으깨어 벽을 만들었고 문틀도 기둥도 모두 나무를 사용하여 자연의 조화를 아름답게 살린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살렸다 그러나 산업사회가 발달하면서 값도 싸고 간편하며 겉모양도 좋은 쪽으로 산업제품이 양산 되면서 건강문제가 점점 심각해졌다. 벽지도 화학 물질이 많이 함유된 합성소재의 제품이고 천연 소재의 벽지는 있지만 고가라서 사용하는 사람이 흔치 않다. 벽지를 붙일 때도 화학 유해성 접착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조금씩 휘발되어 이것도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히 최근의 주택들은 에너지 절약형이고 고기밀성 밀폐성 이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실내에 가득 차 있어 몸 안에서 천식, 아토피성피부염, 두통, 현기증, 귀울림 등의 주거병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벽지 등의 유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부직포에 가루 숯을 내장한 시트의 개발이다. 이것이 벽탄이다. 숯 시트의 벽탄은 습기를 조절하고 냄새의 제거와 시멘트의 중화에도 효과가 있다. 실내 바닥재에도 숯을 넣는다. 시멘트 콘크리트로 지자기가 차단된 현대생활의 주거공간에 숯의 뛰어난 특성을 십분 활용한 바닥재가 개발되어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이 등장했다. 이 제품은 바닥재 밑층에 참숯 발포층, 참숯 하지층을 만들어 부착한 제품이다. 쾌적한 실내 광간을 만들기 위하여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숯의 신비한 파워가 우리들의 실내 공간까지 다가온 것이다.


이미 우리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검은색의 마법사 숯을 건축에도 활용한다면 대지를 정화하고 주거공간을 쾌적하게 하는 데 있어서 더 없이 좋은 자연소재가 될 것이다.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1
전체 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