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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 잠재력을 찾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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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숨은 잠재력을 찾아라! 시찌다교육법.


시찌다 마코토 박사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교육법으로 타고난

잠재 능력을 끄집어내서 계발시켜 주는 것이다. 그의 주장에 따

르면, 아이는 타고난 잠재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마치 스펀

지가 물을  빨아들이 듯이  주위의 자극을 그대로 흡수해  잠재

능력 안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러한 능력은 3세까지가 가장 뛰

어나다고 한다.


또, 3세까지 우뇌가 발달하며 3세 이후부터는 좌우뇌가 함께 발

달하기 때문에 3세 이전에 우뇌를 최대한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뇌를 자극하는 직감상 훈련을 해야 하고 대

표적인 것이 카드 활용법이다.


여러가지 카드를 빨리빨리 보여주면 마치, 사진이 찍히듯이 머릿

속에 사물의 형상과 이름이 기억되고,  아이의 뇌를 자극해 두뇌

를 계발시키게 된다.  또 그림과 함께 글자를 통째로  보게 되어

자주 반복하다 보면, 그림과 이름을 무의식적으로  외우게 된다.

억지로 외우지 않고, 즐거운 놀이처럼 사물을  인지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글자 공부까지 하게 되는 것.

   

   

집에서는 이렇게 해주세요.


사물카드를 비롯한 플래시 카드는 신생아 때부터 시작해서 3세까지

끝내는 것이 좋다.  3세 이상이 되면 놀이가 아니라 글자 공부로 받

아들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카드는 10장 미만으로 하루에 3회

정도가 적당하며,  30분 이상 지난 다음에 보여 주어야 한다. 

아이의 기분이 좋을 때에만 보여주는 것은 기본.


카드를 보여줄 때는 1초에 한 장씩 빨리 보여주는데, 이것을 플래시

기법이라고 한다. 집에서 시찌다 교육을 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절

대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


아이가 싫증을 내면 몇 달이고 보여주지 말고 쉰다.

다시 시작할 때는 처음부터 시작하지 말고 다음 단계부터 해야 아이

가 지루해 하지 않는다.


카드를 보여주다 보면 아이가 카드를 달라고 떼를 쓰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럴 때 카드를 주면  안 된다. 카드는 장난감이 아니라 공부하는

교재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어야 하는 것이다.

        


시찌다식 프로그램 만들기


도트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① 도트 1~5까지를  5일 동안 플래시 기법으로 보여준다. 

      이때 첫날은 1~5까지 순서대로 보여주고, 둘째 날부터 

      는 순서대로 하지 않고 섞어서 보여준다.

      가령 `1, 3, 5, 4, 2' 식이다. 이렇게 해야 아이가 지

      루해 하지 않는다. 6일째부터는 1을 빼고 6을 넣어 같

      은 방법으로 보여준다.


   ② 이렇게 하루에 5장씩 3회 보여주며 100까지 한다.  덧 

      셈은 아이가 도트로 20까지 알았을 때 시작하는데  방 

      법은 다음과 같다.

      도트카드 1, 2, 3을 준비해 차례대로 쥐고 한 장씩 넘

      기면서 "1 더하기 2는 3" 하면서 보여준다. 이런 식으

      로 하루에 3문제를 하는데, 합한 숫자가 20을 넘지 않

      아야 한다.

      덧셈을 2주 정도 하고 난 후 아이가 덧셈을 인지했다면

      같은 방법으로 뺄셈을 한다.


   ③ 숫자카드는 도트가 아이 머릿속에 완전히 들어간 후 시

      작한다.  숫자를 아는 것보다 도트로 양의 개념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도트 1을 보여 주면서 숫

      자 1을 보여준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양의 개념을 알게 되며, 나아가 수와 양을 쉽게 매치 시킬

   줄 알게 된다.  도트 카드로 연산, 대소 관계, 부등식까지

   익힐 수 있다.   

   

  

국기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① 뒤에서 앞으로 한 장씩 넘기면서 보여준다.

   ② 조금 깊이 있게 가르치고 싶을 때는 "미국 국기는 성조

      기예요" 하며 정보를 넣어준다. 아이가 국기를 알게 되

      면 정보를 더 많이 들려준다.  "미국에는 디즈니랜드가

      있고 디즈니랜드에는 미키마우스가 있어요"  

      카드를 보여주는 시간이  빠르지 않아도 된다.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정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국기의 종류와 세계의 나라에 대해 알게 된다.    

   


신체 인지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① 카드 앞면에 신체 이름을 적고 해당하는 그림이나 사진을 옆

      에 붙이는데, 가능하면 사진이 좋다.

   ②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를 부르며  직접 아이 몸이나 엄마

      몸을 짚으며 신체 이름을 가르쳐준다.

   ③ 노래를 부르며 나오는 신체부위를 신체카드로 보여준다.

   ④ 두세 살 정도 되어서  신체 이름이 무엇인지 아는 아이는 글

      자만 써서 보여준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신체의 이름을 알게 되며 글자를 익히게 된다.    

   

 

영어 노래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① 영어 노래를 테이프를 구해서 도화지에 가사를 크게 쓰고, 위

      에다 적당한 그림을 그리든지 아니면 그림을 오려서 붙인다.

      서점에서 아동용 도안집을 사다가 색칠해서 붙이면 편하다.

   ② 엄마가 노래를 배워서 불러주거나 테이프를 틀어주면서 플래시

      기법으로 보여준다.

   ③ 아이가 노래를 익히면 그 노래에 나오는 단어를 카드로 만들어

      서 그것을 가지고 낱말익히기를 한다. 알고 있는 노래 중에 나

      오는 낱말이기 때문에 쉽게 익힐 수 있다.

    

    이런 효과가 있어요.

 

   영어 동요를 통해 영어에 친숙해지며 영어 단어와 문장을  익히게

   된다.  

    


한자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① 아이들에게는 난이도가 없기 때문에 한 글자나 단어나  고사성

      어나 어느 것으로 시작해도 상관없다.

   ② 한자카드를 만드는데, 앞에는 글자를 쓰고 뒷면에 해당하는 사

      물의 그림을 그린다.

   ③ 플래시 기법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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