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인술(導引術)


목을 젊게 하는 행법

컨텐츠 정보

본문

 

목을 젊게 하는 행법

목이 잘 안 돌아간다/ 목덜미가 뻐근하다/ 목의 군살/ 목의 주름살


인간은 목이 잘 안 돌아가는 동물

  다른 동물들에 비하여 인간은 몸의 운동이 적어졌는데, 목도 그 대표적인 예로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야생동물은 언제 적의 습격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동물이 머리를 돌려서 뒤를 마음대로 살필 수가 있다. 그런데, 인간은 그럴 필요가 없게 된 탓인지, 다른 동물에 비하여 목의 운동 범위가 아주 작아졌다. 일상생활에서 목을 움직이는 것은 남에게 인사를 할 때나 고개를 끄덕거릴 때쯤이라고 할까, 일상 생활에서 목을 위로 젖힐 필요 따위는 거의 없으며, 좌우를 볼 때에도 대개의 경우는 눈을 움직이는 것만으로 족하다.

  그래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노화가 진척되어 있는 수가 흔히 있다. 목을 천천히 뒤로 젖히고 천장을 쳐다보곤 하다. 그리고 천천히 오른쪽으로, 또 왼쪽으로 돌려보자, 이 동작이 가볍게 자유롭게 되면 문제는 없다. 만약에 조금이라도 아픔을 느낀다면, 그것은 목이 노화되어 있는 증거이다. 목에 군살이 생기고 2중~3중 턱이 되어 있는 경우, 목이 축 늘어지거나 주름살이 져 있는 경우 등도 목의 기혈의 흐름이 쇠약해져서 노화되어 가는 증거이다.

  목의 노화에는 일상생활 중에서 운동이 부족한 이외에 또 하나의 원인이 있다. 그것은 베개가 너무 높은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베개가 높아야 안면 할 수 있다고들 한다. 그것은 뒤통수를 강하게 압박하기 때문에 뇌의 혈액 공급량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긴 안목으로 보면, 등뼈를 굽게 하기 때문에 건강에는 아주 나쁜 영향을 준다. 그래서 예부터 <고침단명>이라는 말이 전해오지 않는가.

  침대 생활을 하는 서양사람에게는, 나이도 별로 많지 않은데 목이 앞으로 굽고 어깨쪽 등이 구부정한 사람이 많다. 그것은 몸이 잠기는 푹신한 침대에서 커다란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 때문이다. 동양인에게 비하여 서양인이 젊은층에 대머리가 많고 일찍부터 노화현상이 나타나는데, 그것은 육식의 탓뿐만이 아니라, 잠자리에도 관계가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도사나 장수하는 사람들을 보면, 거의 모두가 딱딱한 마루에 얇은 요를 깔고, 어떤 이는 그냥 자는 이가 많다. 허리를 삐거나 아프거나 한 사람에게도 따뜻하고, 딱딱한 온돌 위에 그냥 반듯이 누워 있는 것이 최상의 치료법이라는 사실은 무엇을 말하여 주는 것인가.

  도인술 덕분에 몸이 젊어지고 유연해지면, 높은 베개로는 도리어 안면을 취할 수가 없게 되며, 사람에 따라서는 베개의 필요가 없게까지 된다.

  목이 노화하면 목이 잘 움직여지지가 않을 뿐 아니라, 머리도 잘 안 돌아가기 때문에 뇌의 노화도 빨리 온다. 뇌가 노화하기 시작하면, 그것은 노화의 종착역이다. 그렇게 되기 전에 목이 노화를 해소하여야 할 것이다. 


목의 행법

  ① 책상다리의 자세로 두 손을 포개어 손바닥을 가슴 밑에 댄다.

  ② 고개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입으로 숨을 내쉬고, 동시에 포갠 두 손을 몸에 댄 채로 왼쪽 위 근처까지 자연스럽게 밀어 내린다. 이때, 눈은 비스듬이 위쪽을 흘겨본다. 숨을 다 내쉬거든 입을 다물고, 얼굴은 정면으로, 두 손은 가슴 및, 즉 원위치로 돌린다.

  ③ 다음 같은 방법으로 고개를 왼쪽으로 돌린다. 이번에는 두 손은 오른쪽 간장 근처까지 밀어 내린다. 숨을 다 내쉬거든 ①의 자세로 돌아간다.

  이상 ①~③을 1회로 하여 한번에 3회 되풀이 한다.

  고개를 옆으로 돌렸을때, 목덜미나 등에 아픔이 오거든 무리하지 말고 되는 데까지에는 멈춘다. 사흘에서 한 1주일쯤 계속 하노라면, 아픔이 사라지고 목이 자유로이 움직이게 되는 법이다.



981441523_23ab8f97_1-1.jpg



목이 자유로이 움직이게 되면, 될 수 있는대로 뒤쪽을 돌아다보게 하고, 비스듬이 위를 흘겨볼 때도 눈을 부릅뜨고 눈이 충분히 기를 끌어들인다는 생각을 가지고 하면 효과도 더욱 커진다.



목의 행법

  이 행법은 ❶보다도 세차게 목의 운동을 촉진하는 행법이다. <마흔어깨>, <쉰어깨>로 팔이 위로 잘 올라가지 않게 된 사람의 경우는 어깨 행법❶에 계속해서 이 행법을 실시하면 더욱 효과가 커진다.

  ① 두 다리를 쭉 펴고 앉는다. 그림과 같이 왼손은 턱을 받치고 오른손은 뒤통수에 갖다댄다.

  ② 입으로 숨을 내쉬면서 손으로 얼굴을 천천히 왼쪽으로 돌리고, 눈은 비껴 위로 시선을 돌린다. 숨은 다 내쉬거든 입을 다물고 얼굴과 시선을 원위치로 돌린다.

  ③ 손을 바꾸어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으로 돌린다. 이상의 ①~③을 1회로 하여 한번에 3회 되풀이 한다.



981441523_b8f6885e_1-2.jpg


목덜미의 행법

  이 행법은 목의 주름살을 펴 주고, 또 목의 군살을 배어 주는 효과가 있다. 매일 실시하면, 늦어도 2주일이면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목의 행법❶이나 ❷를 함께 실시하면, 더 빨리 젊은 목을 되찾을 수가 있다. 이 행법은 목의 외양을 좋게 할뿐더러 목구멍을 건강하게 하는 행법이기도 하다. 목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은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실행하면 감기에 잘 안걸리게 된다.

  ① 책상다리로 앉아서 눈을 지그시 감는다. 목덜미에 왼손바닥을 갖다대고 목을 돌아가면서 가볍게 힘을 주어 문지른다.

  ②오른손으로 반대쪽을 마찬가지로 문지른다. 이것을 좌우 번갈아 18회 이상 행한다.

  ③ 다음에 턱을 약간 위로 쳐들고 내미는 자세를 취한다.

  ④ 엄지손가락과 다른 네 손가락으로 V자형을 만들어 턱에다 대고, 그대로 목밑둥까지 문질러 내려간다. 이것을 두손을 번갈아 가면서 18회 이상 반복한다.



981441523_777b6382_1-3.jpg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