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대한 이해


사상과 이념

컨텐츠 정보

본문

 사상과 이념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사상과 이념입니다. 사람에게 만약 사상과 이념이 없다면 그것은 마치 빈집과 같이 텅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사상과 이념에 의해 살아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상(思想)의 사전적 의미는 1. 어떠한 사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사고나 생각. 2. <철학>판단, 추리를 거쳐서 생긴 의식 내용. 3. <철학>논리적 정합성을 가진 통일된 판단 체계. 4. <철학>지역, 사회, 인생 따위에 관한 일정한 인식이나 견해. 위와 같은 정의를 말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상이란 생각에 대한 총체적 정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념(理念)의 사전적 의미는 1.이상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생각이나 견해  2.<철학>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얻어지는 최고 개념. 플라톤에게서는 존재자의 원형을 이루는 영원불변한 실재(實在)를 뜻하고, 근세의 데카르트나 영국의 경험론에서는 인간의 주관적인 의식 내용, 곧 관념을 뜻하며, 독일의 관념론 특히 칸트 철학에서는 경험을 초월한 선험적 이데아 또는 순수 이성의 개념을 뜻한다. 라고 국어사전에서는 해석을 해놓았습니다. 즉, 이념이란 사람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의 지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상은 그 사람의 생각 중에서 체계가 세워진 생각이요 이념은 그 사람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의 지표를 말합니다. 데카르트라는 인간은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즉, 생각이 곧 존재를 규정한다는 관점으로 본 것입니다. 이 말은 존재하는 모든 것은 생각한다. 그러면서 존재와 생각은 하나라고 보는 것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사상과 이념이 있어서 삶을 영위하면서 살아갑니다. 그 사상과 이념이 빈약하거나 반석처럼 견고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누구는 스스로의 사상과 이념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 하는 것에 의해서 내 운명이 결정지어질 만큼 사상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내 생각의 핵심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 사상과 이념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지요. 사람이 자주 생각하는 것은 현실이 되며 생각은 현실의 모든 것을 구성하는 설계도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모든 것은 사상체계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러한 사상과 이념은 여러분의 삶을 열어가는 지표가 되므로 여러분이 어떤 사상과 이념을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여러분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도 하고 고통 속에서 살아가게도 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사상과 이념은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의 글에서 의식상승는 사람의 정수란 무엇인가를 다룬바가 있습니다. 사람의 정수란 곧 그 사람의 핵심 생각을 말합니다. 핵심생각은 그 사람의 사상과 이념의 알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핵심생각은 그 사람의 에너지 덩어리라 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이란 사상과 이념의 정수에 의해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세상에는 가난이란 것이 있습니다. 가난은 빈곤의 상태입니다. 가난 중에서 가장 큰 가난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의식의 빈곤입니다. 물질적 빈곤이야 배가 고픈 것을 위주로 고통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의식의 빈곤은 모든 것을 몰락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의식이 빈곤할 때 삶이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의식이 풍성하면 능히 삶이 행복할 수 있습니다. 의식 하나로 성공하기도 하고 모든 것을 하루아침에 날려버리기도 합니다. 의식이란 참으로 무서운 것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사상과 이념은 행복의 열쇠가 됩니다.


의식상승가 말하는 풍요란 의식의 풍요를 말합니다. 여러분의 삶이 행복하다는 것은 의식의 풍요로울 때 가능합니다. 의식이 가난하면 무엇을 해도 힘이 듭니다. 의식이 풍요롭다는 것은 의식이 무한히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의식을 확장하면 무한한 풍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의식이란 무엇이죠?


의식을 구성요소를 살펴보면 의식은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생각 2. 마음 3. 언어 4. 행동 등 4가지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각과 마음은 내 면 속에 존재하면서 사람을 움직이는 에너지가 됩니다. 언어와 행동은 이러한 에너지가 외부로 발산하는 것입니다. 우리인간은 이러한 4가지 구성요소로서 의식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의식이 높이 상승된 존재는 생각과 마음 언어와 행동 등의 구성요소가 수정처럼 맑고 깨끗하므로 고귀한 향기나 납니다. 그러나 별로 볼만한 사상도 이념도 없는 경우라면 의식이 깊은 잠을 자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의식이 잠을 자면 에너지가 순환되지 못하므로 모든 것이 꽉 막혀 있게 됩니다.


다시 말해 의식이란 생각과 마음속에 있습니다. 최초 씨앗생각이 태동하고 생각에서 생각이 더 해져서 마음으로 흘러들면서 강력한 에너지로 발전하면서 이것이 언어와 행동으로 표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4가지 의식의 구성요소가 각자의 현실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의 생각과 마음속에 어진 씨앗을 심어 보세요. 그것이 자라나서 추수할 때는 거대한 바다가 됩니다. 모든 원리는 작은 씨앗을 심어 다량의 결실을 거두는 것이 자연의 이치입니다.



무엇을 생각할 것인가?


여러분은 평소 어떤 생각을 자주 하는지요? 여러분 각자는 고유의 생각이 있고 그 생각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체계가 잡혀 가게 됩니다. 생각이 선하든 악하든 옳든지 그르던지 모든 사람 각자는 고유한 사상체계를 이루게 됩니다. 이것이 우주 안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의 이치입니다.


여러분의 삶은 생각과 마음의 집산물입니다. 생각에서 모든 것이 태동하니 생각은 여러분의 시작과 마침이 됩니다. 여러분의 씨앗생각이 자라나 거기서 몸통과 가지가 나오면서 잔가지로 세분화 되어 지엽말단으로 뻗어 나가게 되는데 이러한 이치에 의해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사상체계를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상체계는 점차 이념을 갖게 되면서 힘이 생겨나게 됩니다. 사상과 이념이 공고하면 사람들로부터 큰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새로운 사조를 이루게 됩니다. 사상과 이념이 공감대가 형성되면 그러한 사상을 중심으로 세력이 형성되면서 같은 사상을 공유하는 집단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사상과 이념은 힘이 실리게 됩니다. 좋은 사상은 세상을 움직이는 하나의 에너지체로 거듭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상체계가 올바르지 못한 경우 대중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없습니다. 올바르지 못한 사상과 이념은 반드시 소멸합니다.


이 세상은 에너지의 흐름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어떠한 사상과 이념을 지니고 있느냐 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합니다. 사상과 이념이 좋으면 널리 공감되고 사상과 이념이 불안정하면 모두에게 외면당하게 되므로 그러한 사상은 크게 자라지 못합니다. 좋은 사상과 이념은 사람을 안정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됩니다. 좋은 사상체계란 조화와 균형이 잘 이루어진 사상입니다. 그러므로 조화롭고 균형 잡힌 사상체계는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힘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조화와 균형을 이룬 사상체계는 여러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습니다. 좋은 사상은 의식을 깨어나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사상체계를 이루려면 거기에는 필히 심오한 진리가 담겨 있어야 하죠. 좋은 사상과 이념은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좋은 사상은 행복의 길을 열어 갑니다. 좋은 사상은 쓰임이 되므로 길이길이 살아남는 법입니다. 좋은 사상은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먹고 살 수가 있습니다.l 좋은 사상은 대중으로부터 공감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민심은 천심이라 하듯이 좋은 사상은 결국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게 되어 있습니다.


허다 못해 음식점에 가서 밥을 먹어도 주인의 사상이 좋으면 1. 정성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이고 2.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사용하며 3. 청결하고 깨끗하고 4. 인사성이 밝으며 5. 밥 한 수갈 이라도 더 주는 인정이 있으며 6.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손님을 대하고 7. 음식을 만드는 일을 자신의 천직으로 생각하고 고유한 음식비법을 창조해내게 됩니다. 의식이 빈곤한 사람들은 한낱 장사를 하는데도 아무런 철학도 없으니 장사를 잘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날 철학이 없이는 아무것도 잘 되지 않습니다. 철학이란 밝은 학문을 말합니다. 밝은 사고방식이 철학입니다.


흔히들 의식상승에 담겨 있는 12가지 덕성을 보고 좋은 것만 모아 놓았다고 합니다. 허나 이것은 모은 것이 아니라 본래 신성 속에 담겨 있는 고유의 성질을 밝히는 것뿐입니다. 이 신성한 12가지 덕성은 여러분의 본질적 진아를 나타낸 것인데 진아는 항상 완전한 조화와 균형 속에 있습니다.


신성한 용기, 인내, 지혜, 확신, 자비, 기쁨, 명료성, 이해, 깊이, 관용, 풍요, 사랑(Agape) 등의 12덕성은 심오한 진리를 담고 있습니다. 이것은 심오한 화두입니다. 12각의 의미를 깊이 숙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성 속에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습니다.


사람의 일생은 그 사람이 이루어 놓은 사상과 이념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상과 이념이 삶을 만드는 하나의 틀이 됩니다. 붕어빵 기계에서는 붕어형상의 빵이 나옵니다. 사상과 이념은 여러분 삶을 결정하는 틀이 됩니다. 여러분의 사상과 이념대로 붕어빵 기계에서 붕어빵이 찍혀 나오듯이 사상과 이념의 결과물들이 생성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사람은 좋은 사상과 이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상과 이념의 속성


사상과 이념은 계속적으로 자라나는 속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무에 물을 주고 거름같은 영양분을 주면 나무가 더 잘 자라듯이 사상과 이념도 좋은 정보를 계속 보태면 더욱 공교하게 성장하게 됩니다. 작은 씨앗의 알갱이가 거대한 아름드리나무로 자라듯이 좋은 사상과 이념의 나무는 점점 자라서 거대한 거목과 같이 위대한 사상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좋은 사상과 이념을 지니지 못해서 의식이 빈약한 사람들은 불행과 고통 속에서 세상을 살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좋은 사상과 이념은 행복한 삶을 열어 갈 수 있습니다.


인간의 구조로 들어가면 인간은 본래가 해와 달같이 밝은 존재입니다. 사람이라는 것은 의식 안에 무엇을 채우느냐에 따라 무능한 인간으로 전락하기도 하고 무한한 존재로 거듭나기도 하니 사상과 이념이란 당신의 삶에 있어서 정수가 됩니다. 좋은 사상과 이념은 여러분을 행복하게 합니다. 좋은 사상이념은 모든 난관을 극복하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좋은 사상과 이념이 세상에 다발처럼 쏟아져 내려야 할 때입니다. 그래야 지구 곳곳이 진화속도가 가속되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인류가 아직까지 고생을 하는 이유는 크게 봤을 때 의식이 빈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류는 이제 새로운 의식으로 깨어나야 합니다. 그래야만 인류도 살고 자연도 지구도 살게 됩니다. 좋은 사상과 이념은 사람을 무한히 행복하게 하지만 좋은 사상과 이념이 없다면 정말 큰 고생을 하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인간이 이 세상을 사는 것은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것인데 불행하게 살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정보의 부재로 인한 고통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나는 무엇을 소망하는가? 이러한 근본적인 열쇠를 아는 것만으로도 풍요 속에 있게 됩니다. 좋은 사상과 이념은 의식을 상승하는 이념이 됩니다. 의식이 상승하는 경우는 조화와 균형 속에 있습니다. 하지만 사상과 이념이 없으면 늘 부조화와 불균형 속에 있습니다. 


* 대인관계의 균형과 조화의 패턴

1. 나도 좋고 너도 좋은 관계의 경우

2. 나도 좋고 너도 좋으며 여러 사람이 다 좋게 되는 관계의 경우


*대인관계의 불균형과 부조화의 패턴

1. 내가 좋고 상대는 안 좋은 경우, 내가 안 좋고 상대만 좋다거나 하는 인간관계

2. 나도 안 좋고 너도 안 좋은 관계

3. 나도 안 좋고 너도 안 좋으면서 여러 사람까지 안 좋게 하는 경우


그래서 과연 사람 속에 어떤 의식을 지니고 있느냐? 어떤 사상과 이념을 지니고 있느냐 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의식상승의 사상 중에 모든 것을 나 자신으로 보는 관점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나자신입니다. 실지로 그렇습니다. 이것은 심오한 이치입니다. 여러분은 항상 여러분 자신을 봅니다. 세상에 불편한 것이 있으면 그것은 곧 나의 불편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행복한 것이 있으면 그것은 또 나의 행복이 됩니다. 의식상승는 인류전체의 행복을 소망합니다. 지구인류는 본래가 모두 하나입니다. 우주전체는 하나의 생명 속에 있습니다. 의식상승는 이 지구 행성을 거니는 모든 인류가 무한히 행복해지기를 소망합니다. 의식상승는 모든 것을 하나로 보고 있으며 이 하나란 의미는 모든 것이 나 자신이 되는 것입니다. 내가 행복해야만 남이 행복할 수 있고 남 또한 나 자신이므로 남이 행복해야 내가 행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입니다. 위의 균형과 불균형 조화와 부조화의 상태에서 보듯이 균형과 조화가 없는 관계는 늘 서로 대립하고 갈등하므로 진정한 소통과 행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백마리의 원숭이 효과에서 볼 수 있듯이 진화된 존재가 많으면 많을수록 인류의 진화 속도가 가속됩니다. 지금 세상 역시 점점 빛과 같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남이 곧 나요 내가고 곧 남이라는 자각을 한 존재가 많으면 많을 수록 이 세상의 진화 속도가 빨라집니다. 의식상승를 방문하는 분들이 그래서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이 모든 것을 여러분 자신으로 보는 깨달음으로 여러분을 넘어 사회 전반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지면 새로운 세상이 열리게 됩니다. 의식상승는 모두 다 같이 잘사는 세상을 열어가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행복은 곧 의식상승의 행복이 됩니다. 우리는 모두 하나입니다.



늘 행복하세요.


빛과 사랑으로.......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31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