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웰빙


식이요법

컨텐츠 정보

본문

 

                                             식이요법


"그대의 음식으로 약을 삼고 약으로 음식을 삼으라" - 히포크라테스 (기원전460-377)


현대의학은 식단이 사람의 전체적인 건강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비로소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건강한 식단을 마련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지구상에서 제공되는 음식을 오염시키는 독소들 때문에 적절한 음식을 먹는다는 것만으로는 이제 더 이상 건강을 보장 받기가 힘들어졌다. 그러므로 무엇을 먹을 것 인가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음식이 어디서 자랐으며 그 음식이 식단에 오르기 전에 어떤 화학물질들에 노출되었을 것인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지난 수십 년 간의 전형적인 식단에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가공된 음식과 오염된 음식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동시에 현대인들에게 더 많이 일어나는 퇴행성 질환은 우리가 먹는 것과 건강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추측을 하게 만든다. 수 년 간의 의학연구에 따르면 현재 우리의 식단의 흔한 요소인 포화지방, 흰밀가루, 정제된 전분, 육류, 그리고 화학첨가물과 살충제들은 나빠진 건강과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요소들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우리가 먹는 것이 주요 사망원인이 되는 질병 - 예를 들면, 동맥경화, 심장병, 뇌경색, 당뇨병, 그리고 몇 종류의 암 발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밝혀졌다. 위의 질병들은 전체 사망원인 중 3분의 2 이상을 차지한다. 

 

음식 사슬에 있는 독소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가 음식 공급원의 오염이다. 지난 수 십년 간 안정성이 확인되지 않은 많은 화학물질들 살충제, 산업 공해, 색소, 방부제, 항생제, 호르몬, 또는 동물에게 주어진 그 외의 약품들 - 이 규제 없이 사용되어져 왔다. 이들 화학물질에 대한 장기간의 노출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는 아직 잘 모른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화학물질의 평생에 걸친 섭취는 암, 독성물질에 의한 신경조직의 손상, 기형출산, 면역 기능의 저하, 음식 알러지, 화학물질에 대한 민감성 등을 일으키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믿고 있다.


해결책의 하나로서 음식 사슬에서 가능한 낮게 있는 음식을 먹을 것을 권장한다. 음식 사슬의 높은 곳에 위치한 동물성 음식은 그 동물이 먹은 음식에 포함된 살충제, 항생제, 성장호르몬 등이 축적되어 있다. 하지만 식물성 음식은 수확 직전에 살포된 것 외에는 상대적으로 적게 오염되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음식에 관한 한 좋은 소식은 들어보지 못한 것 같다. 때로는 안심하고 먹을 것이 아무 것도 없고 음식에 관한 한 항상 긴장 속에서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절망하지는 말라. 아직도 안전하고 맛 있는 음식은 많이 있다. 당신 자신의 웰빙을 위해 그것들을 찾아내야만 한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식단을 위한 첫 걸음이 무엇을 먹을 것인가를 아는 것이라고 믿지만 무엇을 피하느냐가 오히려 더 중요하다. 조심해야 할 몇 가지를 살펴보면:


▶ 살충제


수백가지 종류의 살충제가 현재 합법적으로 쓰여지고 있다. 한 끼의 식사에도 10여 가지 이상의 신경독소 또는 발암물질의 잔해를 섭취하고 있다. 음식 속의 많은 화학물질들이 인체에 안전한지에 대한 적절한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화학물질 칵테일 증후군"(여러 가지 화학물질에 동시에 노출됨)을 염두에 둔 시험은 더더구나 행하여지지 않고 있다. 아직은 그 위험성을 측정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받아들여진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과학자들이 실시한 연구에서 이들 화학물질들이 합해지면 상승효과가 나타남을 밝혀냈다. 종류가 많아질수록 피해도 커지게 된다.


▶ 음식첨가물


약 2천 가지가 넘는 음식첨가물 - 인공색소, 인공향료, stabilizing agents, 고형제, 감미료, 항미생물제, 항산화제 등이 현재 쓰여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어떤 식품첨가제 예를들면, 푸른색소 No. 1, 푸른색소 No. 2, 그리고 녹색색소No. 3 등은 발암물질이며 그 외 다른 첨가물 또한 다른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 아스피린 민감성 체질인 사람은 씨리얼, 병에 든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사탕, 제과점 음식, 파스타 등에서 발견되는 노란색소 No. 5를 섭취하게 되면 치명적인 천식 증상을 보이게 된다. 음식첨가물은 또한 행동양상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어느 교도소에서 행해진 실험으로부터 설탕을 꿀로 대체하고 나이트라이트 (nitrites) 또는 그 외 다른 식품첨가물로 가공된 육류섭취를 금지하였더니 죄수들의 반사회적인 행동이 순화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또 다른 예로서, 뉴욕 공립학교의 급식에 포함된 설탕의 양을 감소시키고 두 가지의 인공색소 사용을 금지시켰더니 성적에 큰 향상을 가져왔으며 이어서 모든 인공색소와 향료를 제거하였더니 성적은 더 많이 향상되었다.


▶ 방사선 조사


이 과정은 세슘-137과 코발트-60과 같은 방사성 물질에 음식을 쐬어서 곤충, 세균, 곰팡이, 진균 등을 죽이고 발아를 방지하며 보존 기간을 연장시킨다. 방사선 조사는 음식 속에서 추가로 벤젠이나 포름알데하이드와 같은 독성물질의 형성을 일으킨다. 방사선을 쬔 음식을 먹은 실험용 동물은 그렇지 않은 쥐보다 수명이 단축되고 암의 발생율도 높았다. 게다가 방사선은 음식 영양분의 손실을 가져온다. 불행히도 음식물 중에 방사선 처리된 내용물은 표시할 의무가 없으므로 소비자들은 방사선 조사의 여부를 알 길이 없다.

 

가장 피해야 할 음식첨가물 10가지 


▶ 아스파탐


이 인공 감미료는 가장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것 중의 하나이다. 아스파탐 민감성과 연관된 증상으로는 발진, 가벼운 우울증, 두통, 메스꺼움, 귀울림, 현기증, 불면증 등에서부터 운동신경 조절 상실, 미각의 상실 또는 변화, 어눌한 언어, 기억력 감퇴, 시력 이상 또는 상실, 발작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현재 많은 의사들이 임신부에게 아스파탐이 들어간 음식은 피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 BVO (brominated vegetable oil)


BVO는 유상제로 쓰이기도 하고 청량음료를 뿌옇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BVO의 주요 구성 성분인Bromate는 독극물이다. 2%의 BVO 용액 60-120 ml만으로 어린이를 심각하게 독에 오염시킬 수 있다.


▶ BHA (Butylated hydroxyanisole)와 BHT (butylated hydroxytoluene)


지방, 기름, 또는 지방 함유 음식의 부패를 막기 위해 쓰여지며 흔히 음식 포장용 물질에 첨가되기도 한다. 연구를 통해 BHA와 BHT는 어린 동물의 신경 발달을 저해한다고 밝혀졌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20mg 또는 그 이상의 BHA 또는 BHT를 섭취한다고 한다. 고형식을 먹기 시작하는 아이의 경우 섭취량이 하루에 약 8mg 까지도 된다고 한다.


▶ 신 붉은색소No. 2


오렌지의 껍질을 색칠하기 위해 쓰이며 염색체 손상을 유발하는 발암물질로 믿어지고 있다.


▶MSG (monosodium glutamate)


향기를 좋게 하는데 쓰이며 패스트푸드, 가공식 품, 포장된 식품에서 발견된다. 민감성의 증세로는 두통, 피부의 발진, 가슴의 경직, 가슴 의 두근거림, 메스꺼움 등이 있다.


▶ Nitrite


Nitrite는 베이컨, 햄, 훈제된 생선 등에 방부제로 쓰인다. Nitrite는 위장관내에서 nitrosamine이라는 암유발 물질을 만든다. 이는 암과 기형출산에 연관되어 있다.


▶ 사카린(saccharin)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는 이 인공감미료는 암유발 물질이라고 믿어진다.

청량음료 및 설탕 대용 감미료에 쓰인다.


▶ Sulfur dioxide, sodium bisulfite와 sulfite


말린 과일이 마르고 딱딱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첨가하는데 천식 환자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


▶ TBHQ (Tertiary butylhydroquinone)


씨리얼이나 치즈 포장지의 내부를 스프레이하기 위해 BHA 또는 BHT와 함께 쓰여지고 패스트푸드에서도 발견된다. 아주 낮은 농도에서도 독성이 강하며 어린이들의 행동이상 문제와 연관되기도 한다.


▶ 노란색소 No. 6


사탕과 탄산음료에 쓰이며 쥐 실험에서 신장과 부신피질의 암을 증가시켰다. 염색체 손상과 알러지 반응에도 연관된 것으로 보인다. 유럽 몇 개국에서는 사용이 금지되었다. 

 

육류 섭취의 문제점


고지방식과 독소의 축적이 함께 일어나면 건강에 보다 더 치명적이 된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특히 육류는 그 안에 쌓인 화학물질의 독성을 증가시킨다. 동일한 발암물질을 섭취하여도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그룹에서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암 발생율이 높았다.


전세계적으로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의 가장 높은 발병율과 가장 지방질이 높은 식단을 가진 나라들 사이에는 명백한 상관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암과 육식을 즐기는 사람들의 독성 화학물질에의 노출 사이에는 더 큰 연광이 존재한다. 모든 튀긴 음식과 구운 음식에는 세포 분열물질을 손상시키는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물질을 함유한다. 하지만 튀기거나 구운 육류에는 비슷한 방법으로 준비된 음식보다 훨씬 더 많은 돌연변이원이 존재한다.

 

생선은 다 좋은가? 

 

산업화와 농경의 발달은 지구의 강, 호수, 바다의 환경을 오염시켜왔다.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해산물요리의 대부분이 암을 일으키고 출산기형을 가져오는 살충제와 화학물질로 인해 오염되어 있다. 가장 안전하게는, 모든 민물고기와 연근해성 어류 섭취를 가급적 피하고 도미, 농어, 넙치, 가자미, 광어 등의 심해성 어류들은 비교적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성 음식 


전체식은 스트레스가 낮은 음식이다. 스트레스성 음식은 몸에 보탬이 되기 보다는 빼앗아 가는 음식이다. 그 예로서, 설탕, 콜라, 백밀가루와 그것으로 만든 음식, 마가린과 튀긴 음식 같은 산화지방 등이 있다. 이 음식들은 몸의 정상적인 생리반응을 혼란시킨다.


예를 들면, 산화지방은 정상적인 필수지방산의 대사를 억제하는 트랜스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고 간 기능과 혈중 지방 농도를 나쁘게 한다. 정제 설탕은 지나치게 섭취했을 경우 면역기능을 저하시키고 심장병과 비만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충치를 악화시키고 어린이들을 폭력적인 성향을 띠게 하며 영양적인 도움은 전혀 되지 않는다. 콜라에는 몸 속의 칼슘을 고갈시키는 인 성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서 매일 섭취할 경우 어린이의 성장 저해와 여성의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

 

전체식이 주는 이점


전체식은 지방과 설탕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와 영양소 섭취는 늘임으로써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포만감이 커지므로 과식을 예방한다.


▶ 더 많은 식이섬유


1 인분당 6g-15g의 식이섬유를 가지는 현미, 브로컬리, 또는 아몬드와는 달리 고기, 치즈, 우유, 계란 그리고 버터 같은 대부분의 동물성 음식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지 않다. 식이섬유는 소화관 내의 찌꺼기들이 암과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는 화학물질을 형성하기 전에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운반계에 속한다. 이 독성 화학물질들은 대장암을 유발하거나 위장관막을 통과하여 혈관으로 들어가 다른 세포들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 낮은 지방


대부분의 야채는 10% 이하의 지방을 포함하며 대부분의 곡류는 16%-20%의지방을 포함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유와 치즈는 74%의 지방을 포함한다. 갈비요리의 75%가 지방이며 계란의 64%가 지방이다. 동물성 음식은 지방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지방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포화지방이다. 게다가 저지방의 전체식은 저칼로리를 의미하는데 지방은 동일한 양의 복합 탄수화물보다 두 배나 많은 칼로리를 가지기 때문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저칼로리식은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설탕 섭취의 감소


천연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된 식단은 보다 더 포만감을 주고 가공된 설탕 섭취에 대한 욕구를 줄여준다. 설탕 섭취를 적게 하면 전체 음식 섭취량도 줄어든다. 지방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설탕은 많은 가공식품에 숨어 있는 반갑지 않은 성분이다.


▶ 더 많은 영양소


식물성 식단은 동물성 식단보다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밀의 배아와 스테이크를 비교해보자. 밀의 배아는 스테이크보다 두 배나 많은 비타민 B2, 비타민 K, 칼륨, 철, 구리 세 배의 비타민 B6, 몰리브덴, 셀레늄 열 다섯 배의 마그네슘 그리고 20 배의 비타민 B1, 엽산, 이노시톨을 가지고 있다. 스테이크는 세 가지의 영양소만을 더 많이 가진다 비타민B12, 크롬과 아연이다.


▶다양성


다양한 색깔들은 인체 내에서 중요한 건강 증진 기능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의 미네랄, 비타민, 그리고 많은 영양분들로부터 나온다.


▶포만감은 크게 과식은 적게


영양분과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 통곡류, 콩 등은 식사시간(씹는 시간)을 길게 하고 칼로리 섭취는 줄여준다. 전체식을 하면 포만감을 빨리 느끼게 해주고 따라서 적게 먹게 된다. 적게 먹는 것은 장수와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치료가 되는 음식


모든 천연 전체식은 재생과 복구의 힘이 있다. 인체의 건강에 대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균형 잡힌 식단의 목표이다. 어떤 음식들은 아주 풍부한 영양소들과 치료가 되는 특별한 화학물질들을 포함하고 있다.


▶ 마늘


백합과의 이 식물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트라이글리세라이드를 낮춰주고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며 혈압을 낮춰주고 자연살해세포의 활성을 증진시켜 면역력을 키워주는 등 건강에 이로움은 잘 알려져 있다. 마늘은 알린과 알리신 등의 황이 풍부한 물질, 크롬과 인, 황을 함유한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다. 작은 조각의 생마늘을 물과 함께 삼키면 감기몸살에 훌륭한 치료약이 되며 마늘을 까서 나누지 않고 통째로 구워 기름을 살짝 바르면 훌륭한 요리가 된다. 마늘을 먹고 난 후 입 냄새는 파슬리를 씹으면 없어진다.


▶ 생강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40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