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인테리어


집 안 길흉을 좌우하는 컬러 매치법

컨텐츠 정보

본문

01_2_101.jpg

방위의 의미와 컬러 특징 알기

각 방위별로 크게 작용하는 기운이 정해져 있다. 좋은 기운을 유지 또는 상승시키기 위해 방위에 맞는 컬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집 안의 컬러는 남성을 우선 순위로 하여 결정하면 된다.

 

북쪽 ∥ 수(水)의 방위. 나쁜 기운을 흘려 보내는 수의 기운이 있고 기운을 유지하기 위해 청결에 신경 쓴다. 주변은 따뜻한 분위기로 꾸며서 물의 찬 기운을 가라앉힌다. 남성에게는 베이지와 크림색, 여성에게는 아이보리와 연한 핑크 컬러가 좋다.

북동쪽 ∥
토(土)의 방위. 높은 산을 의미하므로 키 큰 가구나 식물과 잘 맞는다. 이 방위는 청결이 중요하므로 블루 계열과 화이트의 조화가 필요하다. 남성에게는 크림색과 아이보리, 여성에게는 아이보리와 화이트(8 : 2 비율), 페퍼민트 그린이 좋다.

동쪽 ∥
목(木)의 방위. 희망과 젊음, 발전을 의미하는 방위로 소리가 나는 가전 제품을 배치하면 운이 상승한다. 수의 기운과 잘 맞는 방위. 남성에게는 다크 블루와 아이보리, 베이지, 옐로 그린, 여성에게는 아이보리와 레드, 옐로 그린이 좋다.

동남쪽 ∥
목(木)의 방위.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기운을 불러들이는 방위로 연애운을 좌우한다. 남성에게는 옐로 그린과 미색, 여성에게는 오렌지와 미색이 좋다.

남쪽 ∥
화(火)의 방위. 남쪽은 아름다움과 지혜로움을 상징하고 나쁜 기운을 불태우는 방위이다. 남성에게는 베이지와 연한 그린, 여성에게는 옐로 그린과 미색이 좋다.

남서쪽 ∥
토(土)의 방위. 땅의 기운이 센 방위로 키가 높지 않은 살림살이가 좋다. 도자기 소품이나 클래식한 인테리어가 어울린다. 남성에게는 그린과 연한 브라운, 카키, 베이지, 여성에게는 연한 옐로와 아이보리 베이지, 연한 베이지가 좋다.

서쪽 ∥
금(金)의 방위. 금전운과 평안과 밀접한 방위로 수의 기운을 피해야 한다. 남성에게는 아이보리 베이지와 옐로, 여성에게는 옐로와 화이트, 핑크와 화이트가 좋다 .

북서쪽 ∥
금(金)의 방위. 집주인이나 가장을 의미하는 방위로 금전운이나 출세운에 영향을 준다. 화려하고 부유한 인테리어가 잘 어울린다. 남성에게는 크림 베이지, 여성에게는 연한 핑크와 연한 베이지가 좋다.


02_2_94.jpg

부실에 따른 컬러 매치법

침실은 심신의 안정을 얻는 장소인 만큼 해당되는 기운에 영향을 주는 컬러를 사용해서 꾸며야 원하는 좋은 기운을 얻을 수 있다. 부실의 벽면뿐만 아니라 패브릭이나 가구, 소품류의 컬러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다면 행복한 집을 꾸밀 수 있을 것이다.

 

1* 거실

벽지 ∥
신혼 부부의 경우 아이보리 벽지와 황토색 바닥재가 적당하다. 만약 아이를 낳을 계획을 하고 있다면 거실 벽지를 플라워 패턴의 연한 컬러로 바꾼다. 내추럴한 분위기가 연출되면서 거실의 운이 상승되어 출산에 도움을 준다.

커튼 ∥
거실이 동쪽에 위치한다면 스트라이프 무늬가 적당하다. 만약 서쪽이라면 핑크나 연한 그린, 퍼플 컬러가 잘 어울린다. 남쪽을 향한 거실의 경우는 그린 계열로 차분함을 주고 전체적으로는 차가운 계열에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좋다.

가구 ∥
일반적으로 가죽은 가족간의 의사 소통을 방해하므로 패브릭 소재를 고르는 것이 좋고 거실이 좁을 때는 무늬가 적은 단순한 소파를 준비하도록 한다. 거실이 북쪽이라면 베이지나 연한 핑크, 황토색 가구를 고르도록 한다. 반대로 남쪽 거실은 어두운 그레이나 청색으로 장식한다.

소품 ∥
거실이 동쪽을 향하고 있다면 화려한 카펫이나 쿠션이 잘 어울린다. 남쪽은 금전적으로 곤란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잔잔한 꽃무늬가 좋고 원색은 피한다. 북쪽 거실의 경우는 화려한 컬러의 그림을 벽면에 걸면 좋다.

 

2* 침실

벽지 ∥
단조롭고 무늬가 없는 것이 무난하다. 서쪽에 위치한 침실은 따뜻하고 화려한 컬러의 벽지를 붙이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부부 관계를 위해 핑크 컬러로 벽을 꾸미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커튼 ∥
침실에는 화이트나 베이지 컬러의 커튼이 좋은데 레이스와 일반 패브릭을 사용하여 이중 커튼을 달도록 한다. 기하학적인 패턴이 있는 커튼은 행운의 만남을 갖게 해주고, 학생이 있다면 세로 스트라이프가 좋다. 일반적으로 남쪽에 창이 있으면 그린, 서쪽이면 베이지나 연한 그린, 동쪽은 따뜻한 컬러, 북쪽은 핑크나 그레이가 좋다.

침구 ∥
침대의 커버는 침실 방위에 따라 달라진다. 침실이 동쪽일 때는 녹색, 남쪽은 연한 적갈색, 서쪽은 다크 그린, 북쪽은 화이트나 베이지가 적당하다. 커튼에 무늬가 없다면 침대 커버는 무늬 있는 것으로 마련한다. 돈 문제로 고민하는 가정이라면 베이지나 황금색의 침구로 바꾸면 금전운을 좋게 할 수 있다. 침대 옆에 옐로 장미나 프리지어를 두는 것도 좋다.

베개 ∥
베개 커버가 옐로나 연한 그린일 경우 금전운이 상승한다. 일반적으로 화이트나 플라워 패턴이 좋다. 만약 머리를 남쪽을 향해 둘 때는 그린, 서쪽은 옐로, 북쪽은 화이트 컬러가 적당하다.

가구 ∥
화장대가 서쪽에 놓여 있을 때 스탠드갓은 옐로 컬러로 선택하고 테이블 덮개도, 의자 쿠션도 모두 옐로로 마련한다.

소품 ∥
동쪽에 레드 컬러 소품을 두면 남편이 의욕적으로 바뀐다. 이때 전화기나 오디오, 텔레비전처럼 소리 나는 가전 제품을 동쪽에 두면 더욱 효과적이다. 침대 옆쪽에 그린 컬러의 소품이나 소리 나는 물건을 두면 남편에게 기운을 북돋워 줄 수 있어 좋다.

 

3* 아이 방

벽지 ∥
연한 그린이나 핑크, 베이지, 화이트 등 생기 있고 밝은 컬러가 아이 방 벽지로 적당하다. 대신 아이다움을 강조하기 위해 너무 복잡하고 요란한 패턴이 그려진 벽지는 좋지 않고, 띠 벽지 역시 아이 방의 기를 분산시켜서 가족의 불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커튼 ∥
옐로나 연한 오렌지 컬러가 조화를 이룬 것이 좋다. 만약 아이 방으로 적합하지 않은 방위, 예를 榕? 현관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위치하였을 때는 연한 그린 컬러의 커튼을 다는 것이 현명하다.

침구 ∥
아이가 호흡기 질환을 앓는다면 침구나 잠옷을 핑크, 퍼플 컬러로 바꾼다. 만약 서쪽에 창문이 나 있으면 짙은 그레이나 군청색 커튼을 달고 항상 닫아 두도록 한다.

가구 ∥
나무의 느낌이 살아 있는 것이나 짙은 그린, 그레이 등이 적당하다. 짜증이 심한 아이의 경우 세로 스트라이프가 그려진 가구나 화이트에 레드나 블루 무늬가 있는 것을 고른다. 만약 아이가 소극적이라면 침대나 가구를 핑크 또는 연한 그린 톤으로 바꾸어 준다. 성격이 포악하고 살이 찐 아이가 있다면 침대나 가구를 그린이나 블루 컬러로 마련해 준다.

 

4* 주방

벽 ∥
금전운에 영향을 미치는 주방은 가능하면 화이트를 많이 사용하도록 한다. 파이프도 화이트로 칠하고 옐로를 포인트 컬러로 활용한다.

싱크대 ∥
은은함이 느껴지는 컬러의 싱크대가 좋은데 나무색이나 연한 핑크, 연한 그린 등이 적당하다. 또한 자연의 느낌이 살아 있는 나무무늬가 있는 것도 좋다. 단 주방 벽이 원목일 때 원목 싱크대는 좋지 않다.

가구 ∥
주방은 따뜻한 컬러로 꾸미는 것이 좋다. 지나친 원색은 피하고 밝고 연한 벽돌색, 나무색이 좋다.

매트 ∥
싱크대의 개수대 아래쪽이나 그릇장 앞에 놓이는 매트의 경우 그린 컬러를 사용하면 남편의 출세나 성공을 도와주고 금전운을 좋게 만든다. 황색 계열의 매트 역시 금전운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소품 ∥
옅은 블루 컬러의 소품으로 주방을 꾸미면 지나친 지출이나 소비 충동을 방지할 수 있다. 조미료통을 화이트로 바꿔도 뜻하지 않은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서쪽에 창문이 나 있을 때는 블라인드나 커튼을 핑크와 연한 그린 컬러로 바꾸는 것이 좋다. 블라인드나 커튼은 기가 차단되지 않도록 얇은 것이 좋다.

 

5* 욕실

침실 욕실 ∥
침실에 욕실이 있다는 것은 방위가 어디냐에 상관없이 풍수학적으로 흉한 기운을 받게 된다. 화장실 문 옆에 난 화분을 두거나 레드 계열의 꽃이 그려진 그림을 걸어 두는 등 나쁜 기운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다.

화병 ∥
욕실의 구석에 꽃을 장식하는 것이 좋은데 창문의 유무에 따라 컬러가 달라진다. 창이 없으면 레드 컬러의 화병과 꽃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블루 컬러가 좋다. 창이 있을 때 커튼은 화이트를 단다.

소품 ∥
욕실에 창이 있어서 해질 무렵의 햇빛이 들어온다면 꼭 차단해 주어야 한다. 슬리퍼나 변기 커버는 연한 그린으로 맞추고 커튼은 옐로나 핑크 계열이 적당하다. 무지개 컬러의 수건을 걸면 활기찬 기운이 들어와 좋다.


03_2_67.jpg

계절별 컬러 매치법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계절이 달라질 때 집 안 분위기를 바꾸는 경우가 많은데, 계절의 특징과 기의 변화에 맞게 적절한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행운을 부르는 하나의 지혜가 될 것이다.

1* 봄

월별 아이템 ∥
목(木)의 기운을 가진 봄은 새싹이 돋아나듯 사업이나 발전운에 영향을 미치는 계절이다. 3월에는 복숭아 빛깔이나 복숭아꽃 장식을 응용한 인테리어로 변화를 준다. 4월은 여성들에게 쌓여 있는 수(水)의 독기를 빼내기 위해 벚꽃 빛깔의 쿠션을 사용하거나 꽃잎을 모티프로 한 인테리어에 신경써본다. 5월은 자연의 빛깔이 살아 있는 등나무 제품이 좋다.

 

2* 여름

월별 아이템 ∥
6월은 수(水)의 기운을 갖는다. 전체적으로 그린 컬러를 중심으로 꾸며보면 좋다. 소품은 자연의 기가 느껴지는 나무 제품류가 좋다. 장마가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밝은 컬러의 우산을 사용하도록 한다. 7월과 8월은 화(火)의 기운을 띤다. 이 시기에는 청량감이 느껴지도록 옥색의 소품을 활용해 본다. 잎이 푸른 관엽 식물을 두는 것도 좋다.

 

3* 가을

월별 아이템 ∥
9월은 토(土)의 기운으로 여름의 기운을 점차 약하게 만들고, 10월과 11월은 금(金)의 기운으로 금전운에 영향을 미친다. 우아한 빛깔을 띠는 백자와 같은 도자기류, 알록달록한 컬러의 과일이 그려진 소품이나 식기류 등이 잘 어울린다.

 

4* 겨울

월별 아이템 ∥
겨울은 수(水)의 계절로 침실과 욕실에 가장 신경을 써야 한다. 침실에 고운 빛깔의 꽃을 두도록 한다. 침구나 커튼도 핑크와 같은 파스텔 톤이 좋다. 그린 계열의 패브릭을 이용해서 크리스마스나 새해와 관련된 장식품을 만드는 것도 좋다.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4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