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초


천년초 어디에 좋은 가요?

컨텐츠 정보

본문

천년초는 특히 관절염, 아토피, 변비, 혈압, 당뇨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손질 방법 : 천년초의 가시는 너무 가벼워서 공기 중에 날아 다녀 온 집안이 천년초 가시로 뒤 덮여 굉장히 곤란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손질하기 전에 물에 한동안 담가두신 후 손질 하실 때는 꼭 고무장갑을 낀 후 철 수세미로 선인장을 거꾸로 잡고 가시를 완전히 제거 하셔야 합니다.


드시는 분량은 일회에 천년초 줄기 한 개의 1/2, 큰 것은 1/3을 믹서에 넣고 물 한컵과 바나나 한 개를 넣어 1분 정고 갈면 먹기 좋은 천년초 생줄기 쥬스가 됩니다. 천년초와 유제품(우유, 요구르트)은 맞지 않으니 일반적으로 알려진 요구르트와 섞어 드시는 것은 군장하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아침 공복에 한번드시면 되고 치병을 위해서는 하루 아침 저녁으로 또는 하루 세 번 공복에 드시면 많은 효용이 있습니다.

* 자연이 준 최고의 선물 손바닥 선인장 *


학계의 연구결과 인체의 유익한 성분들이 속속 밝혀지고 무해, 무독한 식물로 인정되어 기능성 건강 보조 식품으로 개발되기 시작해서 현재 국내 시장에는 천년초, 선동초, 토종 선인장, 손바닥 선인장, 겨울 선인장 등 몇 개의 브랜드가 나와 있습니다.


손바닥 선인장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을 노지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자라는 다년초 식물로 특히 혹한의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나는 강인한 생명력이 있는 대한민국에서만 자생하는 토종 선인장입니다.


언제 어디로 부터 와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게 되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열대지방이나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는 다른 선인장과는 달리 4계절이 뚜렷한 한반도에서 자생하면서 약리 작용의 뛰어난 식용 선인장으로 그 모양이 손바닥 같이 생겼다고 해서 손바닥 선인장 이라고 합니다. (학명 : 손바닥 선인장)


여러 가지 개발되어 있으나 줄기나 열매를 그대로 갈아서 주스처럼 마시는 것이 영양 보존상 가장 이상적입니다. 특히 열매는 천년초가 지닌 높은 영양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영양의 보고로 잘 씻어서 그냥 드셔도 맛이 아주 좋습니다. 줄기 또한 적당히 썰어서 꿀을 찍어 드시면 먹기에 좋습니다.




* 손바닥 선인장의 기능 및  좋은점*


종류

기능

비교

플라보노이드

노화억제
항암효과
돌연변이

선인장(5%), 율무(0.19%), 표고(1.21%),
칡뿌리(2.21%), 생강(1.67%)

식이섬유

변비예방
장의 활성화

선인장(32.5%), 곡류(1.19~10.35%)
채소(0.99~7.42%), 과일류(0.19~2.91%)

비타민 C

미용, 감기예방

선인장(163.8mg), 알로에(33.2mg/100g)

칼슘

치아구성
골다공증 예방
신체의 기본적인
활동조절

선인장(2.086mg), 선인장줄기(4.391mg)
감(14mg), 다래(2~3mg),
생딸기(13~20mg/100g)

무기질 및 아미노산

복합다당류

(한방서적에서 확인된 효과)



*성분별 역할 분석 *

식이섬유

폴리페놀(Polyphenol)

플라보노이드

*위염,위궤양
*장염예방
*유해물질 흡수 억제
*변비개선
*비만예방
*동맥경화 예방
*급성세균
*부스럽
*종기예방
*항산화,항암작용
*세균성 설사
*흡기 감염 억제
*노화방지
*심장병 억제
*충치균인 불용성글루칸 생성
(치아의 부식을 저지하는 역할)
*항산화 작용
*확성산소 완하
*면역기능
(신체세포 조직의 활성화)
*항균작용
*박테리아 증식 억제
*항암효과




 한방서적에 나타난 손바닥 선인장이 우리 몸에 어디에 도움이 되나.

종류

내용

동의 보감

소염, 진통, 폐결핵에 괜찮다고한다

중약대사전

기의 흐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열을 식히고 독을 풀어준다.
심장과 위의 통증치료, 이질, 치질, 기침,
해열 진정제,기관지 천식,
가슴이 두근거리고 수면이 부족할 때
열매와 줄기 100g의 즙을 내어서
복용하면 아주좋다

본초강목

당뇨, 성인병에 선인장즙을 매일 마시면
근골을 굳게 하고 불로장생케 한다

가정 한방의학

백일해, 늑막염에 선인장을 갈아 매일
마신다

상용중초약수책

부스럼, 종기에 신선한 선인장을 잘라서
찧어 부수고 발라준다.
급성 세균성이질, 치질, 화농성 유선염 등에 도움이 된다.

영남체약록

신경통, 관절염에는 가시를 제거한 다음
술을 담가 복용한다.

신평, 몽고약전

기관지, 천식, 갑상선, 위장, 장염, 냉증,
수종, 근종에 선인장 적당량을 꿀을 묻혀서 오랫동안 삶아 복용하면 괜찮다고한다.

본진민간초약

화상에 칼로 선인장의 껍질을 벗겨내고
찧어 부순 후 상처에 발라주고 소독천으로 잘 싸준다.


  

* 호전반응 (명현현상) *


이완반응 - 졸음, 나른함, 권태감 등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쁜 장기가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게 될 때에 일어나는 일시적인 기능의 밸런스 붕괴가 원인입니다.


과민반응 - 변비, 설사, 발한 등 


병증이 있는 장기에 "회복시키는 힘"이 작용하여 일어나는 반발적인 급성증상입니다.


배설반응 - 홍반, 부스럼, 뽀루지 등 


체내의 노폐물, 독소 등이 분해되어 땀, 소변, 대변, 등을 통해 배출됨으로써 일어나는 증상으로 가장 흔한 호전 반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복반응 - 발열, 통증, 손발저림, 구토, 복부의 가스 등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 순환이 개선되면서 응혈되어 있던 더러운 혈맥이 순환되기 시작할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무반응 - 아무런 반응이 없는 분


건강상태가 매우 양호하거나 이미 체질이 개선된 사람으로 아주 좋은 현상입니다. 혹은 신체 반응이 매우 느린 사람일 경우도 있습니다.



* 천년초 선인장과 알로에와의 비교분석 *


천년초


1. 기후 : 영하 20에서 살아있음

2. 외관 : 솜털가시이며 부드러움(원형) 으로 감싸안는 포용형 성품

3. 사용부위 : 줄기, 열매, 뿌리

4. 응용분야 및 특징: 몸속의 독을 흡수하여 중화작용 기능으로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함, 자연 상태에서 재배 약재로 효과가 상당함.

5. 맛 : 열매는 단맛, 줄기는 일반 야채맛


알로에


1. 기후 : 아열대지방/온상재배

2. 외관 : 날카로우며 한쪽으로 치우친 성품

3. 사용부위 : 껍질속의 젤만 사용

4. 응용분야 및 특징 : 음성적인 성질로 인한 냉한 체질에는 독이 됨.

한국 토양에 맞지 않아 토양을 개량하거나 반드시 온도조절 및 비닐하우스 재배만 가능.

5. 맛 : 쓴맛이 난다.



천년초 줄기의 좋은 점


1. 줄기


1) 줄기의 특징


알로에는 성질이 차가우며 몸이 냉한 사람에게는 독으로 작용하여 먹지 못하게 하는 반면, 천년초의 줄기는 겨울 눈 속을 이겨내는 양적 성질을 갖고 있어 음 체질과 양 체질에 다 맞습니다. (천년초 줄기: 여름 - 음적 성질, 겨울 - 양적성질)


줄기의 점액질은 민간 약재 중 느릅나무, 천마가 끈끈한 점액질로 위벽이나 관절염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는 것 이상으로 위벽을 감싸 위질환을 물리치는 작용을 하며 장 속에서는 다른 식물보다 월등히 많은 섬유질로 장내 유해요소를 재빨리 빠져 나가게 합니다.


2) 줄기의 좋은 점


* 관절이상의 경우 


특히 노인들의 퇴행성관절에 많은 도움이 되며 퇴행성 관절증은 연골이 마모되어 생기는 것으로 거의 불치지환으로 알려진 병 이지만 손바닥 선인장을 이용하면 좋은 결과을 볼 수 있습니다. 가시를 떼어내고 마늘 다지듯이 다져서 연고처럼 걸쭉하게 만들어 아픈 부위에 붙이면 신기하리만큼 잘 낫습니다. 하루 한번씩 갈아 붙이되 나을 때까지 합니다. 대개 15~30일이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 줄기를 옆으로 2등분 하여 붙이면 염증을 삭히는 작용을 하며, 즙을 내서 먹을 경우 연골에 윤활 작용과 진통작용을 하여 불편을 최소화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이상은 혈액 속의 이 물질로 생기는 병으로 줄기의 즙을 내어먹으면 혈액정화에 의해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 암 및 전유종의 경우


아기를 낳고 가슴에 멍울이 생기는 전유종에는 줄기를 2등분하여 붙이면 하루나 이틀 만에 멍울이 없어집니다. (민간요법)


* 유방am이나 유방의 종기에도 선인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선인장을 불에 따뜻하게 구워서 찜질하면 잘 낫습니다. 아니면 선인장의 가시를 떼어내고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붙입니다.


* 얼굴과 턱에 생기는 발전성 혹에도 줄기를 2등분 하여 붙이면 혹이 줄어듭니다. 유방am 환자의 유방에도 같은 방법으로 붙이면 멍울이 줄며 딱딱했던 부분이 부드러워집니다.


* am환자가 먹을시, 통증이 줄어들며 뇌세포가 살아난 경우도 있고, 살이 썩은 부위에 새 살이 돋고, 잠을 잘 자며, 피로가 없어지고 아침에 개운하다고 전합니다.


* 피가 깨끗해지고, 소염, 진통작용, 면역력증가,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질환


- 화상에는 줄기를 즙을 내어(2등분하거나) 붙이면 눈에 띄게 상처가 아물게 됨


- 상처 난 부위에도 즙을 내거나 2등분 하여 붙이면 효과


- 모기에 물렸을 때도 즙을 내어 바르면 부기가 빠짐


- 현대 의학으로 치료 불가능한 건선 피부질환은 무덤까지 가지고 간다는 질병으로 줄기를 즙을 내어 꾸준히 먹으면 혈액 정화에 의해 고쳐짐.


- 아토피성 피부질환도 줄기의 즙으로 가능, 얼굴의 기미는 줄기를 즙을 내어 마사지 하면 큰 효과가 있음, 줄기는 물과 같아서 얼굴에 마사지 하면 피부 노화 방지와 주름개선, 혈색이 눈에 띄게 하얗게 되며 탄력이 있음.


- 임질과 같은 요도 균은 줄기를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


- 무좀(건성)은 즙을 내거나 물에 우려 바르면 효과


- 습진, 두창 등에 선인장을 불로 바싹 말려서 곱게 가루 내어 붙이면 잘 낫는다. 습진이 만성이 되어 진물이 흐를 때에도 잘 낫는다.



열매와 뿌리 그리고 꽃의 좋은 점


1. 열매의 좋은 점


* 열매는 30도 증류수에 술을 담가 3개월 정도 숙성 시켜 먹으면 혈액의 개선, 정화, 위장의 보호와 질환 치료 등에 좋습니다.


* 중탕이나 추출을 하여 파우치팩에 담아 하루 2,3회 먹으면 당뇨환자의 당 수치가 저하되며 위장 환자의 염증에 좋습니다.


* 열매를 동결 건조하여 분말을 내서 건강 보조식품으로 만들어 염증 환자에게 공급해도 됩니다.


* 당뇨 환자에게는 열매와 뿌리를 혼합한 제품이 좋고, 열매를 꾸준히 드시면 큰 효용이 있습니다.


2. 뿌리의 좋은 점


* 3,4년 뿌리는 30도 이상의 술에 담가 3개월 이상 숙성 시켜 혈액순환, 불면증, 심장질환, 난질 격고 있는 사람에게 하루 두 잔 먹게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뿌리를 물에 우려 그 물로 고추장, 된장 등 발효식품을 담글 때 사용하면 향과 맛이 독특하며 기능성 발효 식품이 됩니다.


* 뿌리를 물에 우려 식혜를 담그면 기능성 식혜가 됩니다.


* 뿌리를 중탕해서 하루 2회 내지 3회 물대신 마시면 혈액순환, 정화,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 뿌리를 흙에서 캘 때 흔히 말하는 봉삼 뿌리와 같은 한약재 향취가 강하게 나는데 이는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천년초의 뿌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3. 꽃의 좋은 점


* 6월에 피는 꽃은 꽃가루를 먹거나 술에 담가 꽃술을 먹으면 여성의 임신에 큰 도움이 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민간요법)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