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의학의 처방


소아병

컨텐츠 정보

본문

 

                                                   소아병


폐렴, 기관지염


가슴에 겨자찜질을 하고 생채식, 감잎즙, 수마수 등을 3배의 생수로 묽게 하여 조금씩 자주 마시게 한다. 겨자찜질로 가슴이 빨갛게 되면 열이 내린다. 만약에 20분 안에 발적이 되지 않으면 등쪽에 찜질을 한다. 각탕을 할 수 있으면 꼭 하는 것이 좋고 족탕도 좋고 호흡곤란에는 배에 된장찜질을 한다. 상세한 것은 전염병, 호흡기병을 보라.

 

천연두, 백일해


열이나면 곧 각탕을 하고 감잎차, 생수, 죽염을 먹인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면 홍역은 극력 몸이 차지지 않게 하여 생즙, 미음, 감잎즙을 먹이고 풍욕을 한다. 발진 중에는 찬음식을 주지 말고 백일해에는 미음과 풍욕이 좋고 생수, 생식, 감잎차를 먹인다. 기침이 나면 가슴에 겨자찜질 또는 냉찜질을 하고 등쪽에 토란고약을 붙여도 좋다.  전염병 참조

 

디프테리아


목이 쉬어 개가 짖는 것 같은 기침을 하고 열이 나면 디프테리아가 될 염려가 있으므로 곧 관장을 하고 각탕을 한다. 그리고 생수, 염분, 감잎차를 먹인다. 전염병 참조

 

감기


평소에 옷을 많이 입혀 몸을 덥게 하고 사탕이나 계란 같은 것을 많이 먹이면 체질이 약해져 감기에 잘 걸리게 된다. 평소에 옷을 엷게 입히고 과식과 변비를 막으면 어린이는 좀처럼 병에 걸리지 않는다. 일단 감기에 걸리면 안정을 시키고 오전 중엔 족탕, 오후에는 각탕을 하고 생수, 죽염, 감잎차를 먹인다. 가슴에 겨자찜질을 하면 기침이 멎고 목이 아프면 엽록소 양치질을 한다. 환기에 힘쓰고 식사는 미음, 죽 정도로 하고 생야채즙을 먹인다.

 

가성크루프


급성 성문하후두염으로 호흡곤란을 주 증상으로 가벼운 발열, 개짖는 소리같은 기침, 신목소리 등의 증상이 있다. 오전엔 족탕, 오후엔 각탕을 하고 목과 가슴에 겨자찜질 또는 냉찜질을 한다. 관장을 하고 수마나, 생야채즙을 먹인다. 열이 높지 않으면 풍욕, 냉온욕을 한다. 생수, 감잎차, 죽염을 잊지 말 것. 단 풍욕을 하면 기침이 더 세게 나는 일이 있으나 일시적이므로 상관없다.

 

급성임파선종


고도의 비타민 부족에서 온다. 증세가 위중하고 사망도 할 수 있다. 치료는 자연건강법을 기본으로 하고 감잎차를 풍부히 공급하고 생야채즙을 주며 임파선이 부우면 토란고약을 붙인다.

 

소화불량과 자가중독


변비가 원인이나 그것은 옷을 많이 입혀 과도의 발열, 발한이 원인이다. 자연건강법을 기본으로 하고 채소 5가지의 생야채즙 또는 단식, 수마를 먹인다. 병이 나으면 묽은 미음에서 시작해 차차 정상 식이로 돌아온다. 

 

역리


생수를 많이 먹이고 관장을 시킨다. 몸을 따스하게 하여 발한시키고 물을 먹인다.

 

유아 변비


젖먹이 아기의 변비는 그 아이의 일생을 좌우한다.


첫째 엄마의 변비를 고친다. 아기에게는 옷을 엷게 입히고 수마, 생수, 죽염, 감잎차를 먹인다. 냉온욕, 풍욕을 시키면 더욱 좋고 생야채즙을 먹이고 허리 붕어운동을 시킨다. 급할 때는 관장, 된장찜질 등을 한다.

 

분문경련 


신경질의 어린이에게 많다. 발작적으로 가끔 구토를 하고 또 음식 삼키기가 곤란하나 평소에는 이상이 없다. 평상에 눕혀서 허리붕어운동을 시키고 관장, 수마, 된장찜질로 변비를 없앤다. 부모와 정서적 교감을 넓히고 암시요법도 좋다.

 

경풍, 경기, 경련


관장을 시키고 허리붕어운동을 한다. 구충에도 힘쓰고 생수나 수마를 먹이고 발을 따뜻하게 한다. 잠잘 때는 배를 노출시키는게 좋다.

 

성홍열,소아마비,풍진,유행성 이하선염


 전염병 참조 


 

 

 

 

의식상승힐링샵 바로가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